천안시가 요양병원과 함께 장기입원자의 퇴원 후 재가 정착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시는 지난 6월부터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추진하면서 가족의 부양부담, 돌봄 서비스 부족으로 ‘사회적입원’을 선택하는 어르신을 찾아 욕구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24시간 병원 돌봄 시스템에 익숙해진 어르신과 보호자 모두 재가 복귀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높았고 현실적으로 퇴원을 주저하는 경우가 많았다.

천안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선도사업을 활성화시키고자 13일 요양병원 관계자 10여명과 간담회를 갖고 ‘요양병원 통합환자 평가 및 케어플랜 수립’시범사업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요양병원 통합환자평가 및 케어플랜 수립은 요양병원 내 환자지원팀이 신설돼 환자의 의료·사회경제적 욕구를 포괄적으로 파악하고 퇴원 시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해 재가 복귀를 지원하는 시범사업으로 지난 1일부터 시작됐다.

시는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지역으로 30개 읍면동에 ‘통합돌봄 안내창구’를 마련했으며, 시범사업이 시작되면서 요양병원은 환자의 퇴원계획을 수립해 통합돌봄 안내창구로 연계할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적정 수가를 보상받게 된다.

강재형 복지정책과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천안시와 요양병원이 돌봄이 필요한 대상자를 찾아 재가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상생의 길을 만들어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