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과학기술 ODA 전문가 양성교육 심화과정이 서울 AT센터 미래룸 2에서 과학기술 ODA 사업 개발, 실습, 실전 훈련, 적응 능력 등에 관한 내용 교육과 과학기술 ODA 사업의 전문 인력으로 핵심역량 제고에 교육목적으로 진행된다.

한국기술경영교육연구원 주관으로 지난 2019년 10월 11∼12일 ODA 기본 교육을 마친 수료자 대상, ODA 관심 분야를 공유, 관심분야별 팀을 편성하고 강의는 시작한다.

KOICA ODA 교육원의 정종혁 부장 강의는 한국의 ODA 정책 및 KOICA 사업 참여방안(과학기술 ODA사업 사례를 포함)하여 교육생들에게 전달되었다. 

KOICA ODA 교육원은 국제개발협력 전문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KOICA가 설립한 국내 최초의 국제개발협력 전문교육기관이다. KOICA ODA 교육원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국제개발협력 이론과 실무지식을 제공하고 원조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돕고 있다.
그래서 국제개발협력의 복잡하고 힘들고 어려운 도전 앞에서 포기하지 않고 힘을 모아 우리는 도전하고 또 도전해 나가야 할 것이다.

대구보건대학교 이유정 교수와 필자의 모습이다. 이유정 교수는 국제개발협력 보건산업융합지원에 첫발을 내딛고자 한다. 필자는 이유정 교수가 향후 세계를 이끌 훌륭한 인재로 국제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란다.

그리고 국제개발협력이 주요 목적으로 삼는 개발도상국의 빈곤 감소와 공평하고 겸손한 자세로 참여해야 한다면서 특히 “지속가능한 방향”을 강조하는 김건희 교수의 현지조사 노하우(체크리스트 작성법)에 관한 강의에서 결국 국제개발협력은 자기의 활동이면서 수원국과 공여국의 “함께 나누기이다.” 라는 동반의식이 중요하다는 내용이다.

녹색기술센터의 신경남 선임본부장이 인도네시아의 글로벌 문제 해결 거점센터의 사업기획 사례로 강의를 하는 모습이다.

결론은, 전 세계가 하나의 촌락처럼 가까워져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개발도상국이 당면하는 문제점과 어려움은 결국 우리들에게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모두와 연결되어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가 책임져야 할 일이라고 생각을 한다.

특히 사회적 약자의 입장에 있는 사람들이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개발(산업이나 경제)의 발전 등이 환경과 조화를 이루도록 추진해야 할 필요가 있다.

okjoojeon@naver.com  전옥주 기자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