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과 청주교육대학교(총장 윤건영)은 11월 13일(수) 오전 10시 청주교대에서 초기 문해력 교육∙연구 역량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도교육청은 2017년부터 초기 문해력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인 ‘읽기 따라잡기’ 교사 연수를 청주교대 문해력지원센터에 위탁·운영해왔다.

또한, 청주교대 대학원의 초기 문해력 전공 석사 과정에 현직 교사를 지속적으로 파견하여, 한글책임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전문성 있는 교사 양성에 노력해왔다.

이번 협약을 통하여 양 기관은 초기 문해력 교육 분야에서 상호 협력 체제를 더욱 견고하게 구축하고, 한글책임교육을 포함한 ‘모두를 위한 초기 문해력 교육’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하였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앞으로도 한글책임교육의 책임 있는 실천을 위하여, 최저 수준의 읽기 부진 학생들을 위한 초기 문해력 개별화 교육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노력 할 것”이라고 밝혔다.

협약식에 이어 김병우 교육감은 청주교대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미래시대(VUCA)에 필요한 교사 역량’을 주제로 특강을 실시하였다.

김 교육감은“21세기는 변동성, 불확실성, 복잡성, 모호성이라는 단어로 표현되고 있다”며 “예측불가하고 복잡한 21세기를 살아갈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키워주기 위해 교사들로부터 전문적 역량을 길러야 한다”고 예비 초등교사들에게 당부하였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