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소방서(서장 김익수)는 12일 3층 대회의실에서 공동주택 관리자와 입주자 대표, 동대표 등을 대상으로 주민자율안전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공동주택 화재안전리더 양성 교육을 실시했다.

공동주택 화재안전리더는 개별 환경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통해 공동주택에서 화재 등 위기상황 발생 시 주민의 신속한 대피, 소방차 유도 등의 지도자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공동주택은 특성상 다수의 가구가 거주하는 고층 건물로 아래 위로 연속하여 거주하는 형태로 화재 발생 시 상부로의 연소 확산이 빠르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위해 단지 내 조경시설과 보안시설 강화로 소방차량의 현장 진입부터 소화 및 인명구조 활동시 시간적·공간적 제약이 상존하는 특성을 갖고 있어 화재 초기에 자체 공동대응과 무엇보다 빠른 대피가 매우 중요하다.

주요 교육 내용으로는 ▲공동주택 내 설치된 소방시설 사용방법 ▲화재 예방 및 대피 방법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및 불나면 대피먼저 홍보 ▲아파트 단지 내 소방차 전용 구역 주차 금지 당부 ▲소방차 통로 확보 홍보 등이다.

김익수 옥천소방서장은 “다수의 인원이 거주하는 공간인 만큼 대형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어 관계자와 거주자에 의한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며 “가족과 이웃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화재안전리더가 돼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