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공예비엔날레의 첫 ‘황금플라타너스 상’ 주인공들이 탄생했다.

청주시와 청주공예비엔날레조직위원회(위원장 한범덕 청주시장, 이하 조직위)는 11일(월),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 본전시 참여 작품을 대상으로 선정한 ‘황금플라타너스 상’ 수상자 명단을 발표했다.

수상자는 본상 4명과 특별상 4명, 총 8명으로 최고의 영예인 황금플라타너스 상은 심재천 작가의 <투각등>에 돌아갔다. 이어 실버플라타너스 상에는 나이지리아 작가 옹고지 이제마(Ngozi Ezema)의 <Think tea, think cup Ⅱ>가, 브론즈플라타너스 상은 황보지영 작가의 <Delight 외 10점>, 최정윤 작가의 <시간의 살> 두 작품이 차지했다.

특별상에는 강홍석 작가의 <우리 모두의 것 - 낯선>, 신종식 작가의 <City of angel>, 이가진 작가의 <Fluidity>, 전수걸 작가의 <형상(짓다)>이 선정되었다.

특히 수상자 총 8명 중 7명이 국내작가로, 세계 공예분야에 있어 한국작가들의 활약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앞서 조직위는 공예비엔날레 사상 최초로 본전시 참여 작가들을 대상으로 한 수상제도를 시행한다고 밝힌바 있다.

상 이름은 청주의 명물이자 상징인 플라타너스 가로수 길에서 착안했으며, 베니스비엔날레의 황금사자 상에 버금가는 위상이 확립되길 바라는 기원을 담았다.

조직위는 첫 시도인 만큼 확고한 심사 기준 정립에 방점을 뒀다.

안재영 예술감독을 심사위원장으로 공예 및 예술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4명의 외부 심사위원이 참여했으며 독창성과 미학, 미래성과 완성도를 심사기준으로 삼았다.

4개의 심사기준을 바탕으로 올해의 주제에 부합하면서도 금속, 도자, 목공, 칠, 섬유, 유리 등 전통 공예재료 또는 기법을 전승하되 기술적으로 독창적이고 우수한 작품을 선정했으며, 동시에 공예의 의미를 재정립해 동시대 예술로서 공예의 확장을 견인한 작가들을 최종 수상자로 결정했다.

그 결과 심사위원장을 비롯해 심사위원까지 5명의 심사위원이 만장일치로 심재천 작가의 <투각등>을 비롯한 투각 도자 시리즈를 ‘황금플라타너스 상’수상작으로 낙점했다.

심사위원들은 심작가의 작품을 두고 “도자기법의 전통 방식인 물레형성으로 가능한 크기의 한계를 뛰어넘은 것은 물론 점토의 전형적 물성으로 표현한 기면의 독특한 질감과 세밀하고 섬세한 투각기술이 돋보인 수작”이라며 선정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점토의 원시성을 창의적인 조형물로 바꾸기 위한 작가의 오랜 노력은 전승부터 현대까지 우리 공예가 예술성을 고취하는 자양분이 되었으며, 우리 시대 모든 공예가의 본보기가 되었다”고 덧붙였다.

조직위는 오는 17일(일) 19시,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1층 영상관에서 진행하는 폐막식에서 공예비엔날레 사상 첫 ‘황금플라타너스 상’시상식을 진행할 계획이다.

‘황금플라타너스 상’에 빛나는 8점의 수상작을 비롯해 세계 35개국 1200여명의 작가가 선보이는 2000여점의 작품이 공예의 몽유도원을 펼친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는 오는 17일(일)까지 문화제조창 C와 청주시 일원에서 만날 수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