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교육청이 하반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방교육재정을 신속하게 집행하는 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기존의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과장급 이상의 ‘재정집행점검단’을 매월 운영함은 물론 하반기 집행 추진실적 제고를 위해 재무과장을 단장으로 ‘재정집행 비상 점검단’을 추가 운영하기로 했다.

도교육청은 8일(금) 오전 11시 교육연구정보원 세미나실에서 양개석 행정국장 주재로 본청, 직속기관, 교육지원청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지방교육재정 신속집행을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소비투자 부문에 대한 예산을 신속히 집행하고 이월액·불용액 최소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연말까지 92% 이상인 3조 226억 원 집행을 목표로 정했다.

또한, 집행관리 강화 방안으로 매월 간부회의 시 재정집행 현황보고와 집행 독려, 공사․물품․용역 계약 시 선금의 적극 신청 홍보, 선금 지급률을 현재 70%에서 80%로 11월말까지 한시적으로 확대하고 기성금 또는 준공금 청구 시 5일에서 3일로 지급기일을 단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교회계의 재정집행을 확대하기 위해 전년도 결산 시 세입결산액의 5%를 초과한 순세계잉여금이 발생한 학교는 2020회계연도 학교기본운영비 교부 시 감액하도록 지원기준을 새로 마련하여 시행한다.

양개석 행정국장은 "최근 대내외적인 불안 요인으로 경제성장률이 둔화되는 등 경제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하반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방교육재정 집행이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