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 농업기술원은 기후변화와 더불어 다문화가정과 외국인 근로자 증가로 아열대작물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충북에서 처음으로 ‘카사바’를 시험 재배한 결과 노지재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카사바는 유엔식량농업기구에서 선정한 세계 8대 농작물로서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등 25개국 8억명이 식량으로 활용하고 있는 소중한 식량자원이다.

초장(식물의 키)이 2〜3m 정도 자라는 다년성 덩이뿌리 작물이며 식량뿐만 아니라 전분, 주정, 바이오에탄올 원료 등으로도 사용되어 활용가치가 높다.

카사바는 가뭄에 강하고 척박한 토양에도 잘 자라며, 번식은 삽목(줄기꽂이)으로 하는데 6〜8개월 이내에 고구마와 같은 덩이뿌리가 달린다.

카사바 구근은 국내 재배 시 1,000㎡ 기준 2톤(주당 5∼6kg) 정도 수확할 수 있으며, 5∼10℃에서 보관하면 3개월 정도 저장이 가능하다.

특히 카사바 뿌리에는 녹말(전분)이 20∼25% 함유되어 있고, 당 지수는 낮아 당뇨 환자에게 효과가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포만감이 지속되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활용 가능성이 높다.

카사바는 덩이뿌리를 감자처럼 찌거나 튀김으로 먹을 수 있고, 전분은 타피오카(Tapioca)라고 하는데 버블티 음료에 들어가는 주재료로 활용된다. 단, 섭취시 주의할 점은 덩이뿌리에는 시안산이라는 독성물질이 있어 반드시 100℃ 이상의 열을 가해서 먹어야 독성분이 제거된다.

도 농업기술원은 올해 5월 중순에 카사바를 노지에 재배하여 10월 말에 주당 5kg 이상의 뿌리를 수확하였다. 앞으로 카사바를 활용한 식품 소재화 연구를 통하여 가공품 개발 연구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충북농업기술원 송용섭 원장은 “최근 우리나라는 다문화사회 진입과 해외여행 급증으로 아열대 작물에 대한 소비자 기호도가 증가하고 있다.”라며, “전 국토의 중심에 위치한 충북이 차별화된 아열대작물 재배의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