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은 가을철 건조한 날씨와 영농부산물 불법 소각으로 인한 산불 발생 위험이 커짐에 따라 11월 1일부터 12월15일까지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으로 정하고 산불방지체계에 돌입한다.

옥천군 산불방지대책본부는 △관내 조망형 산불감시카메라 6대, 산불진화차 3대, 산불출동차량 9대, 신형 기계화장비시스템 2대 등 각종 시설 및 장비를 배치 가동 △본부 및 9개 읍면 09~21시 산불비상 근무 △산불진화대(48명) 및 산불감시원(50명) 운영 등 현장대응 강화에 나선다.

또한 산불 발생 시에는 산불상황관제시스템, 도내 산불임차헬기 및 산림청 진화헬기, 열화상 드론영상을 사용한 뒷불감시 등 첨단장비를 활용하여 주변 기관과 실시간 재난상황을 공유하여 산불 진화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옥천군은 가을철 산불조심기간 1개월 전인 10월 1일부터 산불전문예방진화대를 운영하고 있으며, 2019 충청북도 산불지상 진화 경연대회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산불예방에 총력을 다 하고 있다.

11월 중순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산불진화헬기의 원거리 담수지 대비 ‘이동식저수조 설치 훈련’을 실시하여 초동진화 역량 강화 및 대형 산불 진화에 대비한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2019년 옥천군 산불발생이 2건(피해면적 0.11ha)으로 충북평균(2.45건, 0.36ha)보다 적은 수치이며, 이번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에도 초동 진화를 통한 피해면적 최소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