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보건소(소장 윤용권)는 지난 31일 여의도 중소기업 중앙회에서 열린 “지역사회 영양, 신체활동, 비만예방 사업 합동 성과대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보건소는 2019년 보건복지부 평가에서 영양플러스사업을 혁신적으로 발전시킨 공로로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특히, 시는 사업을 통해 “아이건강❤엄마건강 맞춤형 특강”으로 ▲초기(0~4개월 영유아 및 출산수유부) 대상 산전ㆍ산후 우울증 바로알기 ▲중기(5~8개월 영유아 및 출산수유부) 대상 베이비마사지, 영유아 치아맹출 시기별 구강관리법 ▲후기(9~12개월 영유아 및 출산수유부) 대상 이유식 만들기를 진행하고,

▲유아(13개월 이후 유아 및 부모) 대상 유아 반찬 및 간식 만들기 ▲임신부 대상 임신성치은염 관리법과 순산을 위한 요가, 태교용품 만들기를 실시하였다.

“마음이 건강한 엄마 행복한 육아” 특강에서는 영유아 단계별 애착형성 특징 알아보기, “우리아이 응급처치 119”특강에서는 상황별 골든타임과 응급처치, 연령별 심폐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현명한 부모, 행복한 가정”특강에서는 성장하는 아이의 감정 이해와 올바르게 대화하는 법 등 육아 시기별로 꼭 중요한 교육주제를 선정하여 사업 참여자의 만족도와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아울러, 시는 주간에 교육 참여가 어려운 직장인을 위한 야간, 주말조리교실을 운영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매년 대상자의 교육 참여율 100%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영양쏙쏙!, 건강쑥쑥 맞춤형 조리교실”은 2018년도에 보건소에 조리실을 설치하여 후기이유식 만들기와 유아 반찬 및 간식 만들기, 다문화가정 조리교실 등 체험형 영양교육을 운영하여 대상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윤용권 소장은 “앞으로도 체계적인 영양플러스 식품지원 사업을 발전시켜 임산부ㆍ영유아의 빈혈, 저체중, 영양불량 등 영양 위험요인을 해소하고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사업추진에 철저를 기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