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사회‧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지방정부 차원의 정책 선도모델을 발굴, 성과가 입증되거나 만족도가 높은 충남형 정책모델을 전국적으로 확산하거나 국가 정책화에 나선다고 밝혔다.

도는 3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양승조 지사와 김용찬 행정부지사, 실국원본부장과 직속기관장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도 5차 확대간부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충남형 선도모델과 11~12월 역점 추진과제 보고·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도는 실국원별 선도모델 44건을 발굴하고 제출된 과제들을 내용 보완과 전문가 자문을 통해 구체화하고 연말까지 정부제안 및 국가 확산과제를 선정, 발표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사립유치원 유아교육비 지원 △공공기관 아이키움 시간 확대 △전국 최초 24시간제 보육 등 미래세대에 투자를 통한 저출산 극복과 △독거노인 공동생활 홈 △75세 이상 어르신 버스비 무료화 등 어르신의 건강하고 품위 있는 노후생활 보장한다.

이어 △여성권익보호시설 종사자 처우 개선 △소상공인 사회보험료 지원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공급 등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사회공동체 조성을 위해 추진한 시책들을 보고했다.

또 △지역차원의 경제위기대응시스템 구축 운영 △장애인체육 활성화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폐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연료전환사업 공동협력 △밀원수 확대 조성 등의 사업도 확산키로 했다.

이날 회의에서 양승조 지사는 “여느 시도보다 모범적으로 추진한 역점 시책들을 국가 정책화하고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대한민국을 선도해 나가자”고 말했다.

양 지사는 “지금까지 충남도가 선도적으로 추진한 시책들 중에는 중앙정부를 통해 전국적으로 확산시켜나갈 성격의 시책들과 타 시도에 적극 전파하여 국민에게 고른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과제들도 있다”며 “보고회를 통해 발굴된 선도모델들이 더 행복한 충남과 대한민국을 견인할 수 있도록 법령 개정과 중앙정부 건의, 타 시도 확산 등 적극적인 후속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충남형 선도모델 전국 확산 제안과제 보고에 이은 11·12월 역점 추진과제 보고에서 각 실·국은 △내년 정부예산 국회 심의 대응 △충남 미래전략과제 발굴 추진 △재난 예방 및 완벽 대응체계 확립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추진 △충청남도 농어민수당 추진 △해양신산업 발전전략 후속조치 계획 등을 보고했다.

이에 대해 양 지사는 “2020년 정부예산안에 금년대비 5,665억원이 증액된 6조 9,528억원을 반영했다”며 “이에 만족하지 말고 국회 심의과정에서 쟁점 예산들을 추가 확보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국회활동이 필요한 시점으로 적극적인 활동과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양 지사는 이어 “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도민들의 염원이 100만인 서명이라는 결실로 나타난 만큼 청와대와 국회는 물론 중앙정부에 도민의 뜻을 전달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 미세먼지 대책을 포함하여 겨울철 폭설과 한파 등에 대한 대응체계 구축을 통해 도민이 안전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철저히 대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