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은 28일부터 11월 1일까지 1주간 갑작스런 재난에 대비한 ‘2019년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대규모 재난에 대비해 대응체계를 확립하고자 실시하는 범국가적인 훈련이다.

올해는 지진으로 인한 복합재난 발생시 대응체계 및 기관·부서별 임무와 책임을 명확히 하고, 초기대응 역량을 강화하며 위기대응 매뉴얼의 문제점을 도출·개선방안을 논의한다.

군은 28일 공무원 불시 비상소집훈련을 시작으로 29일 지진 복합재난 대비 대응훈련, 30일 전 국민 지진 대피훈련, 11월 1일 청사 불시 화재 대피훈련 등을 실시한다.

29일 실시하는 지진 복합재난 대응 훈련은 북천면에 소재한 다온자연요양병원에서 소방·경찰·군부대 등 유관기관이 참여한 가운데 복합 재난상황 발생시 재난관리시스템 작동 및 지휘체계를 점검하는 현장훈련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재난위기대응에 따른 신속한 상황 전파와 함께 유관기관․단체의 역할과 임무를 확인하고 공조체제 구축 등을 점검한다.

군 관계자는 “이번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지진·대형 화재 등 극한 재난에 대비한 재난관계기관의 대응역량을 키워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하동 실현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