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차문화협회 충북지부와 (사)충청북도전통문화협회(이사장 박숙희)는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예절의 중요성을 일깨워 청소년들의 인성을 함양하고자 10월 26일 토요일 오후 2시 청주 문암생태공원에서 `제18회 전국직지차(茶)문화마당- 차(茶)자리경연대회'를 개최한다.

2,000년에 개회하여 차문화 발전을 위한 차세대 교육 사업에 노력하고 있는 박숙희 충북지부장은 20년간 200여명의 인성차문화예절지도사를 양성해 왔다. 이를 토대로 도내 곳곳에서 차문화 발전을 위해 각급 학교와 기관에서 다양하게 다도와 예절 교육이 진행되면서 2002년부터 이 대회를 개최해 오고 있다.

(사)한국차문화협회충북지부와 (사)충청북도전통문화협회가 주관하고, 충청북도, 충청북도교육청, 청주시, (사)한국차문화협회, (사)규방다례보존회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유․초등부(仁), 중․고등부(義), 청년부(禮), 중장년부(智)의 4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개인별 차자리에 대한 소개, 전체적인 조화, 예술성, 차 내는 법, 예절을 겨루되, 시민들을 손님으로 맞아 직접 차를 우려 함께 나누는 모습으로 경연을 벌인다. 참가자들 50명의 다양한 차자리를 가까이에서 직접 대하며 보고 즐길 수 있어서 함께하는 시민들이 더 즐거워하는 행사이다.

차 예절 경연대회 시상 내역은 다음과 같다.

대상: 충청북도지사상 4부(인, 의, 예, 지 각1명)

금상: 충청북도의회장상 2부(인, 의)

한국차문화협회 이사장상(인, 의)

충청북도교육감상 2부(예, 지)

가천대학교 총장상 2부(예, 지)

은상: 청주시장상 4부

청주시의회장상 4부(인, 의 예, 지 각1부)

동상: (사)한국차문화협회 충북지부장상

(사)충북전통문화협회 이사장상 부별 다수 지도교사상(충청북도교육감상): 전체 지도교사 중 1명 공로상: 한국차문화협회 이사장상 2명, 충북지부장상 1명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