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는 25일 오전 10시 30분 안동시 송현동 소재 안동농협 생강출하조절센터에서 준공식을 개최한다.

이번에 준공한 생강출하조절센터는 총공사비 271억(보조사업 100억, 부지매입, 토목공사 등 별도 추진 171억)을 투자해 27,959㎡ 부지에 5,254㎡(연면적 6,920㎡) 규모의 저온저장고 등 유통시설과 HACCP 설비, 물류 장비를 갖추고 연간 5천여 톤의 생강을 유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

그동안, 안동을 포함한 경북 북부권은 국내 최대의 생강 주산지임에도 불구하고, 유통저장 시설과 종강 보관시설이 없어서 파종할 때는 비싼 중국산 종강을 수입하고, 수확할 땐 홍수 출하로 가격하락이 반복돼 생강 재배농가의 경제적 부담이 매우 컸다.

그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시는 지난 2016년 농식품부의 원예농산물 저온유통체계구축 공모사업에 응모·선정돼 사업을 추진해 왔다.

이번 출하조절센터 건립으로 생강 재배 농가에는 국산 종강 보급과 계약재배를 통한 안정적인 판로확보로 소득이 안정되고, 소비자는 연중 균일한 가격에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더 나아가 건강 기능성 식품개발과 같은 생강을 활용한 부가가치 창출에 필요한 안정적인 원료공급능력을 갖추게 됐다.

권영세 안동시장은 “우리 시가 국내 제일의 생강 주산지로서의 위상을 한층 더 강화하고, 국내 생강 산업 발전을 선도하는 중추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