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산업진흥원(SBA)에서 ‘외국인’을 대상으로 기획 된 과정으로 4기 전문 수출인 양성과정의 교육현장 모습이다. 해당과정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기획된 과정으로 교육 후 수료증은 ‘외국인’에게만 적용이 된다. 

효과적인 수출 전략은 무엇인가? 라는 강의 주제로 주식회사 EMC Global 김은주 대표 강사가 강의를 하는 모습이다.

수출 ‘전략’의 중요함과 현장은 드라마 같다면서 경험담의 이야기로 과연 어떤 마음으로 할 것인가 그리고 어떤 “마음”으로 해야 하는가를 수강생들에게 전달한다.

꿈이 명확했고 버텨야 하는 이유가 충분했었다는 김은주 강사의 경험담은 분명 특별한 강사임을 느끼게 한다. 그래서 필자는 김은주 강사에게 정직한 칭찬을 보낸다. 

첫 날의 강의 시간이라서 서로 어색함이 없도록 짧은 자기 소개시간으로 자연스런 만남의 분위기를 만들기도 했다.

새로운 경험, 나아가서 새로운 삶을 위한 발 돋음이 될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면 좀 더 마음을 열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살면서 계속 더욱 더 다양한 학문을 즐겨야 할 것이다. 그래서 시간이 나면 반드시 자기 전공이 아니더라도 훌륭한 강의를 찾아다니며 듣는 자세가 필요하다. 성공한 사람에게는 반드시 배울게 있다.

성공한 사람들을 가까이 두도록 하는 것과 진실 된 사람관리는 어떠한 열악한 환경에서도 탄생될 수 있는 성공 인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만약 주의에 성공 인들이 없다면 좋은 책을 통해서라도 위대한 만남을 가져야 할 것이다.

모델 김보미양이 자기소개를 하고 있는 모습이다. 러시아인, 일본인, 그리고 독일에서 태어났다는 사람, 몽골인, 이집트인, 중국인, 등 다양한 국가에서 많이 모였다.

한국인 청강생으로 필자를 포함하여 김보미 모델과 그 외 몇 명이 더 있다. 청강생으로 교육과정에 참여 하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나 수료식에서 수료자로 적용되지는 않는다. 외국이 아니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 외국어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의 공부를 하고 있다는 이름이 Nouran이다. 자기가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히 아는 사람은 그에 상응하는 목표를 세우고 정진해야한다. 성공하고 행복한 사람의 비결은 대부분 한 가지 일에 집중하다 보면 예기치 않은 에너지가 솟구치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okjoojeon@naver.com  전옥주 기자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