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21일 시청 소회의실에서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해 예산‧계약‧사업부서 및 인‧허가부서와 건설 관련 협회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부서별로 추진하고 있는 사항을 점검하면서, 추진상 문제점이나 애로사항에 대해 건설 관련 협회의 의견을 듣고 새로운 대안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청주시는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지원 조례에 따라 지역건설업체의 수주율 향상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부서별 이행방안을 마련했다.

아울러 건설경기가 침체되고 정부의 복지예산 증가로 SOC 사업 예산이 축소되었으나 지역 내 생활형 SOC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예산에 반영토록 하고, 사업의 계획단계부터 시기별‧구간별 적정한 설계로 공사를 발주해 지역건설업체의 참여 기회가 보장되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민간공사의 경우 시공사가 하도급 계약체결 시 대규모 공사를 수행할 수 있는 지역 업체가 많지 않은 것이 사실이며, 관급자재 구매 시 조달청 나라장터 상에 지역 업체의 물품이 등록되어 있지 않아 불가피하게 타 지역 업체 물품을 선택할 수밖에 없는 문제점이 대두됐다.

시는 앞으로도 이러한 현실적인 어려움을 소관부서 및 건설 관련 협회 임원들과 함께 협심해 더욱 발전적인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