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육사문학관에서 제9회 해외이육사문학제를 개최한다. 경상북도와 안동시가 주최하고, (사)이육사추모사업회와 러시아 연해주 고려인민족학교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제9회 해외이육사문학제’는 10월 19일~22일 일정으로 러시아 우수리스크 및 블라디보스토크 일원에서 진행한다. 현지의 고려인들 4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행사가 개최될 예정이다.

문학제에서는 학술발표, 문학강연, 우리 말 발표대회, K-pop 댄스 경연대회, 육사시낭송 경연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학술발표는 정절훈 유라시아연구소장이 ‘러시아 연해주의 항일 혁명가를 찾아서’를 주제로 발표를 하며, 문학강연은 이병률 시인이 ‘시의 본질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강연한다. 이 밖에도 가수 백자, 국악가수 김윤정, 현지 러시아 예술팀 등의 문화공연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우리 말 발표대회, K-pop 댄스 경연대회, 이육사시낭송 경연대회는 현지의 고려인들이 참가하며, 이육사추모사업회와 현지의 위원들이 공동으로 심사를 한다. 대회가 완료되면 심사결과에 따라 각각 대상 1명을 비롯해 금상, 은상, 동상, 장려상 등 총 48명에 대해 시상한다.

이번 행사는 우리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공유함으로써 해외 이주민들에게 민족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나아가 전 세계에 육사 선생의 문학정신과 독립운동의 의미를 계승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