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혁명 옥천기념사업회 창립 기념 학술대회 개최
동학농민혁명 옥천기념사업회 창립 기념 학술대회 개최
  • 육동균
  • 승인 2019.10.16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옥천향토사연구회(회장 민종규)가 동학농민혁명 옥천기념사업회(회장 류제구) 창립 기념 동학농민혁명 학술대회를 16일 오후 2시 청산면 다목적회관에서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해월 최시형의 생애와 사상, 옥천 청산지역 동학농민혁명 전개 과정과 문화 콘텐츠 활용 방안이라는 주제로 개최되었으며, 충북학연구소 김양식 박사의 사회로 윤석산 한양대 명예교수와 채길순 명지전문대 교수의 주제 발표와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됐다.

이어서 개최된 동학농민혁명 옥천기념사업회 창립기념식에는 김재종 옥천군수, 김외식 의장, 천도교 김춘성 종무원장 등 지역 인사와 회원 등 80여 명이 참석해 축하를 건넸다.

한편, 이날 오전 청산면 한곡리 문바위골에서는 (사)충북민예총 옥천지부(지부장 김형진) 주관으로 살풀이 춤, 진도 씻김굿, 시 낭송, 색소폰 연주, 풍물패 공연 등 동학 영령을 달래는 진혼제가 함께 개최했다.

문바위골은 1893년 동학 제2대 교주 최시형과 지휘부가 머물며 훈련의 근거지로 삼은 곳으로 경기, 강원, 충청, 경상지역 수만 명의 동학농민군을 모으기 위해 재기포령(총동원령, 1894년 9월 18일)을 내린 역사적 장소다.

김재종 옥천군수는“오늘 행사를 통해 옥천 동학농민혁명의 정신과 역사적 의미를 온전히 알리고 정립될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불교공뉴스는 창간 때부터 클린광고 정책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작은 언론으로서 쉬운 선택은 아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교공뉴스는 앞으로도 기사 읽는데 불편한 광고는 싣지 않겠습니다.
불교공뉴스는 아이 낳고 기르기 좋은 세상을 만드는 대안언론입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에 동참해주세요. 여러분의 기사후원 참여는 아름다운 나비효과를 만들 것입니다.

불교공뉴스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