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방병무청(청장 이재각)은 10월 15일 한국교원대학교 학생회관에서 도내 중부 및 남부지역 사회복무요원 복무기관 담당자 350여명을 대상으로 복무관리 교육과 모범 사회복무요원 포상을 실시하였다.

 사회복무요원제도는 공익목적 수행에 필요한 사회서비스 업무 및 행정업무 등의 지원을 위한 제도로, 9월 말 기준 전국 6만여 명의 사회복무요원이 사회복지, 보건의료, 교육문화, 환경안전, 행정 등 각 분야의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충북 지역의 경우 현재 2천여 명의 사회복무요원이 각 분야에서 복무하고 있으며 이중 사회복지 분야가 56%로 가장 많다.

 사회복무요원의 근무형태는 현역병과 달리 집에서 출‧퇴근하면서 복무하므로 이탈행위 방지, 성실복무 유도 등 관리를 위해 해당 복무기관의 담당자에게 복무관리규정 등 교육이 필요하다.

 따라서, 충북지방병무청은 복무기관 담당자를 대상으로 복무관리 규정 및 관리방법에 대한 교육을 연 2회(상‧하반기 각 1회) 2개 권역으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다.

 이번 교육에서는 사회복무요원 복무관리 개정사항과 우수 또는 부실 복무사례를 전파하여 복무관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사회복무요원과의 소통 강화를 위한 외부 전문 강사를 초청하여 공감대화법에 대하여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충북지방병무청은 앞으로도 복무관리담당자 교육 시 다양한 복무관리 콘텐츠를 제공하여 복무기관 담당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사항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