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 징동 등 혁신기술을 찾는 유수의 중국 기업 40여개가 10월 17일(목), 최고의 투자처를 찾기 위해 서울을 방문한다.

 서울시는 중국 기업으로부터 외국인투자 유치를 희망하거나 중국 진출을 원하는 서울의 창업·중소기업을 위한 제4회 ‘중국투자협력의 날’ 행사를 10월 17일(목)부터 10월 18일(금)까지 양일간 웨스틴 조선호텔 서울 등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4회째 개최하는 ‘중국투자협력의 날’ 행사는 2016년부터 매년 개최해온 행사로서, 2017년 사드 이슈로 당시 경색 국면에 있던 한중관계에도 불구하고 서울시 자매도시인 베이징시와 적극 협력하여 성공적으로 서울기업의 중국인투자 유치를 이뤄낸 바 있는 행사이기도 하다.

 시는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경쟁력 있는 혁신기술로 외국투자가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참가기업 선정, △혁신기술이라면 과감하게 투자하는 최적의 중국 기업 발굴, △최고의 결과를 창출할 수 있는 전문인력 지원이라는 3가지 전략을 갖고 올해 행사를 준비해왔다.

□ 먼저 시는 본 행사를 위해 중국 기업의 선호도와 보유 제품의 기술력 등에서 경쟁력을 갖춘 서울 소재 20개 유망 창업·중소기업을 선정했다.

 참가기업 20개사는 플랫폼(7개사), 엔터테인먼트(5개사), 그린테크&뷰티(8개사) 분야의 기업들로, 중국 기업의 적극적인 투자가 기대되는 서울의 혁신기업들이기도 하다.

 참가기업의 성공적인 외국인투자 유치 지원을 위해 서울시는 참가기업 선정 후 1대1 기업 맞춤형 컨설팅을 통한 기업별 핵심 경쟁력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텐센트, 징동 등 본 행사에 참가할 중국 유수의 기업 40여개를 발굴했다.

 1일차 행사인 10월17일(목)에는 본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인 참가기업 20개사와 중국 기업 40여개가 참여하는 혁신기술 피칭대회, 1대1 투자 상담회와 서울시 투자설명회 등이 진행된다.

 서울시는 본 행사 참가기업 20개사의 성공적인 외국인투자 유치를 위해 기업별 핵심 경쟁력 분석부터, 중국 기업들 앞에서 진행되는 피칭 시에 효과적인 기업 발굴을 위한 전략 수립까지 종합 컨설팅을 제공한 바 있다.

 서울시는 신한은행과의 협력을 통해 외국인투자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한 중국 변호사 등이 중국 기업을 대상으로 외국인투자 절차 등을 안내하고 애로사항을 함께 논의하는 자리도 마련할 예정이다.

 또한, 중국 내 투자·창업 분야 전문 매체를 초청해 서울의 매력적인 투자·창업 환경 알리기에도 나선다.

 중국 투자기관 등 중국 기업들이 가장 선호하는 중국 1위의 투자·창업 매체인 36크(36氪)를 비롯해 TMT* 분야에서 전문성이 높은 타이메이티(钛媒体), 창업자 대상 정보 서비스 제공에 집중하고 있는 창업 전문 매체인 아이헤이마(i黑马) 등이 본 행사에 함께 할 예정이다.* TMT : Technology, Media, Telecom 산업의 약자

 아울러 2일차 행사인 10월18일(금)에는 1일차 행사에서 서로 논의가 잘 된 서울기업과 중국 기업을 대상으로 중국 기업의 서울기업 현장 방문 프로그램을 진행해 기업들이 투자 관심기업 현장에서 관심기업의 혁신기술을 실제 볼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 많은 서울기업을 만나기 원하는 중국 기업들을 대상으로 코엑스에서 열리는 ‘에너지 플러스 2019’, ‘블록체인 서울 2019’ 등 기업 전시회 참가 프로그램도 병행할 계획이다.

 최판규 서울시 투자창업과장은 “보다 많은 서울기업이 더욱 과감한 외국인투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그간 중국 현지에서 개최해오던 중국투자협력의 날 행사를 서울에서 개최한다”며, “서울과 중국이 경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고, 서울기업과 중국 기업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