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시장 이재준)가 주최하고 고양도시관리공사, 고양시정연구원이 주관하는 ‘2019 고양도시포럼’이 오는 22일부터 23일까지 이틀간 개최된다.

‘도시, 미래를 묻다-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따뜻한 도시를 위해’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포럼은 ‘도시재생’과 ‘환경’ 2개의 세션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22일에는 고양시 현황에 대한 공유와 정책방향 모색을 위한 ‘필드트립(Feild Trip)'과 ’로컬포럼(Local Forum)'을 고양시 일원에서 진행한다.

2일차(23일)에는 도시재생과 환경 부분에서의 고양시 비전 설정을 위한 정책포럼을 킨텍스에서 진행한다.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도시재생과 환경 분야의 세계적 패러다임 및 전략방향 모색

도시재생 세션에는 세계적으로 도시재생 성공사례로 알려진 영국 런던 킹스크로스 역세권 도시재생사업 총괄기획가인 피터비숍(Peter Bishop) 교수와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 프로젝트에 참여한 마크사우스콤(Mark Southcombe) 교수가 참여한다.

환경 세션에는 UNFCCC의 마삼바 티오이(Massamba Thioye), 프랑크 볼커(Franke Wolke)와 세계지방정부(ICLEI) 동아시아 사무총장을 역임한 콘라트오토-짐버만(Konrad Otto-Zimmermann), 람사르협약 사무국 부총장을 역임한 닉C. 데이비슨(Nick C. Davidson)이 참여한다.

 현장에서 답을 찾다 : 현장 통한 실천적 해법 고민

1일차(22일)에는 세션별(도시재생, 환경)로 ‘필드트립’과 ‘로컬포럼’을 진행한다. 국·내외 전문가가 각 세션별 주요 현장을 둘러본 이후 로컬포럼을 통해 고양시 아젠다를 도출할 예정이다.

도시재생 세션에서는 필드트립을 통해 원당역 인근과 행주산성 인근지역을 돌아보며 고양시 도시현황과 재생방향을 체감한다. 이후 고양시정연수원에서 로컬포럼이 진행된다.

환경 세션에서는 장항습지와 일산역․일산동구청 지역을 대상으로 필드트립을 운영하며 일산동구청에서 로컬포럼이 진행된다.

 고양시 도시 비전 제시 :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선언

2일차(23일) 정책포럼은 이재준 고양시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오전에는 도시재생 세션이 오후에는 환경 세션이 진행된다.

정책포럼 이후에는 고양 도시 아젠다(Agenda)가 발표된다. 특히 발표된 아젠다는 매년 개최예정인 고양도시포럼을 통해 지속적으로 실천정도를 점검하고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도시에 활력을 더하다 : 지속가능한 고양형 도시재생 전략방향 모색

도시재생 세션에서는 영국 킹스크로스 역세권 도시재생사례(Peter Bishop)와 역사자원을 활용한 주민참여형 도시재생(Mark Southcombe)사례, 고양시 도시재생 당면과제 및 추진방향(고양시 도시재생지원센터 센터장 정광섭)을 발표할 예정이다.

패널토론에서는 전광섭(호남대학교 교수), 김이탁(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기획단장), 구자훈(한양대학교 교수), 장윤배(경기연구원 선임연구원), 김종익(전국 도시재생지원센터협의회 상임대표) 등이 참여한다.

 도시에 회복력을 더하다 : 환경과 시민이 공존하는 고양시 도시비전 모색

환경 세션에서는 UNFCCC의 정책방향 및 향후계획(Massamba Thioye), 유럽 및 아시아의 생태교통 정책 및 성공사례(Konrad Otto-Zimmermann), CDM 방법론 개발 및 적용사례(Franke Wolke), 람사르 선정기준 및 등록 습지 유지관리방안 사례(Nick C. Davidson), 장항습지의 생태환경 및 개선방안(PGA 에코다양성 연구소 소장 한동욱)이 차례로 발표될 예정이다.

패널토론에는 채창우(한국건설기술연구원 녹색건축연구센터 센터장), 강호정(연세대학교 교수), 김형수(한국습지학회 회장) 등이 참여한다.

 고양도시포럼을 통한 세계 일류도시로의 도약

고양시는 올해를 시작으로 매년 고양도시포럼을 개최해 세계 유수의 전문가들과 고양시 미래를 지속적으로 고민할 계획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고양시는 인구 105만의 도시로 성장했다. 도시의 성장에 따라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로 전환시키는 것은 상당히 중요한 과제이다. 특히 도시재생과 환경은 장기적인 시각과 관점에서 고려되어야 하며 이에 따른 철학과 가치의 형성이 필요하다. 이번 고양도시포럼은 고양시가 ‘빛나는 도시’로서 당당히 서기 위한 첫 걸음이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포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현재 ‘2019 고양도시포럼’ 등록페이지(www.goyangcityforum2019.com)가 운영되고 있어 행사내용, 연사소개 등 유용한 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고 행사 참여를 위한 사전등록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