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는 지난 10월 6일부터 11일까지 경제통상국장, 수출기업 10개사*로 구성된 경제사절단을 인도, 스리랑카에 파견하여 신규시장 개척 및 수출촉진을 위한 해외마케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였다.

이번 경제사절단*은 수출상담회 2회(아마다바드, 뭄바이), 인도 구자라트주정부 우호교류 방문, 스리랑카 정부 간담회, 기업인 교류회 등 통상과 교류 활동을 다양하게 추진하였다.

 ㈜빛담, ㈜동신폴리켐, ㈜소마, 청호나이스㈜, ㈜마루온, ㈜인산,

㈜케이뷰티솔루션, ㈜씨지에스, ㈜제이케이글로벌인더스트리, 약초생활건강

인도 구자라트주 정부를 방문하여 충청북도 전략산업인 태양광, 바이오, 화장품․뷰티 등을 소개하고 사업 진출방안에 대해 협의하는 등 양 지역 경제 우호교류 방안을 논의하였고, 우호협력의향서를 체결하여 협력기반을 구축하였다.

뭄바이에서는 인도산업협회장을 비롯한 인도 기업인들과 장현봉 이노비즈협회 충북지회 고문을 비롯한 충북 기업들 간 상호 경제협력방안을 논의하였고, 이노비즈협회 충북지회와 인도 산업협회 간 MOU를 체결하며 지속적인 상호 협력을 약속하였다.

또한, 아마다바드와 뭄바이에서 수출상담회를 개최하여 현지 유력 바이어들과 가진 수출 상담을 통해 87건 822만 달러의 상담실적과 17건, 580만 달러의 수출계약을 성사시켰다.

특히, 이번 상담회는 진성바이어 위주로 진행되어 현장계약과 함께 향후 수출 가능성을 높이는 성과를 달성하였다.

스리랑카 콜롬보에서는 스리랑카 정부 외자국(Development of External Resources)을 방문하여 공적개발원조(ODA) 및 정부조달 사업 참여방안을 협의하였다.

주스리랑카 한국대사, 코트라 콜롬보 무역관장, 코이카 스리랑카 사무소 관계자와의 간담회를 통해 스리랑카의 경제현황을 청취하고, 충북의 스리랑카 수출시장 교두보 확보 및 공적개발원조(ODA)사업 진출 협조를 요청하였다.

맹경재 경제통상국장은 “일본 수출규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높은 경제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신남방 핵심지역인 인도, 스리랑카 지역에 도내 기업이 진출하여 수출시장을 확대, 다변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