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세종] 우리나라 최고의 의료서비스 기관인 서울대병원 응급의료센터 유치를 위해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유한식·이하 세종시)가 민·관 합동으로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5일 세종시에 따르면 국무총리 및 각 부처 장·차관 등을 비롯, 중앙부처 공무원 및 가족 등에게 최상의 의료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세종시 차원에서 지난 9월부터 응급의료시설 유치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는 새누리당이 1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지난 10월 28일 검토를 발표한 ‘세종시 내 서울대병원 분원 설립’이 현실화되려면 적지 않은 국가 재정부담이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 유한식 세종시장이 직접 진두지휘하며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방안을 자체 마련해 추진하는 것이다.

특히 지난 24일 세종시민 30여 명으로 구성된 ‘서울대병원 세종시 유치 추진위원회’(위원장 김고성)가 발족, 세종시민도 서울대병원 응급 의료센터 유치에 한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이다.

세종시 인구가 12만 명 남짓 되는 상황에서 수익 창출이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공공성을 기반으로 하면서 최상의 공공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의료진을 갖춘 병원은 서울대병원이 유일하다.

이 때문에 서울대병원 등을 설득해 협조를 이끌어내는 것이 관건이 될 전망이다.

종합병원 설립기간이 통상 3~4년 정도 소요됨을 감안할 때, 세종시로서는 현실적으로 조기에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려면 응급의료센터 유치가 안성맞춤인 셈이다.

병원 규모·위치 등 구체적 내용은 세종시와 병원 간 협의를 통해 결정하고, 세종시는 적극적인 인·허가 등 행·재정적 지원을 통해 의료서비스가 조속히 제공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복안이다.

세종시는 광역자치단체임에도 아직까지 의료시설이 열악한 형편이다.

응급환자 발생 시 최소 30분 이상 걸리는 원거리의 충북대병원(청주), 단국대병원(천안), 선병원(대전) 등으로 후송하는 비율이 지난 10월말 현재 81.7%에 이르는 것이 세종시의 의료실정이다.

이에 따라 세종시에 서울대병원 응급의료센터가 들어서면 1만 명 이상의 중앙부처 공무원 및 가족의 이주 불안감을 해소시키는데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풀이된다.

유한식 세종시장은 “현재 6개 중앙부처가 이전한 세종시의 성공적 명품 도시건설을 위해 민·관 합동으로 추진하는 서울대병원 응급 의료시설 유치에 국가와 국민 모두의 지지와 성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