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는 지난 2일 오전 시청 대회의실에서 4급 이상 간부공무원 및 시 산하 전 직원을 대상으로 상반기에 이어 두 번째로 청렴의식 및 공직윤리 함양교육을 실시했다.

금번 교육은 직원들의 민원업무처리 개선과 인․허가, 보조금 관련 부패․비리행위 예방을 통해 시민에게 신뢰받고 깨끗한 공직사회 조성과 청렴의식 증진을 목적으로 마련되었다.

이날은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전문강사인 이지문 한국청렴운동본부 이사장을 초청 ‘영상과 사례로 만나는 청렴’이라는 주제로 강의가 펼쳐졌다.

교육은 청탁금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공직자윤리 등 시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가져야할 공직자의 윤리준수 확립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특히, 직무관련 영리행위 금지, 직무권한 등을 행사한 부당행위(갑질금지) 등이 반영된 사항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 졌다.

이날 교육에 참석한 이상천 제천시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공직자들의 청렴하고 깨끗한 공직문화 풍토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 생각된다.”며,

“앞으로도 청렴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공무원들이 시민을 위해 친절하고 적극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청렴 상시 자가학습시스템(SCLS)을 통해 주기적, 규칙적인 상시학습으로 청렴의식 함양 및 생활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청렴한 공직문화 정착을 위하여 매월 마지막 월요일을 ‘청백리 생활 점검의 날’로 지정하여 전 직원이 시스템(청백-e, 자기진단, 공직자 자기관리시스템)을 통하여 자기진단표를 작성하는 등 자율적 내부통제로 스스로 청렴도를 점검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