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는 25일 순천만 국가정원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에 참가해 ‘천수만’을 주제로 전시관을 선보였다.

천수만은 천혜의 자연 환경 및 관광 자원을 보유한 서해안 지역 발전의 중심지로, 천수만을 둘러싼 서산·보령·홍성·태안 등 4개 시·군이 관련 정책을 개별 및 연계·협력 추진하고 있다.

도는 이번 전시에서 ‘함께하는 바다, 충남의 천수만’을 전시 주제로, 천수만의 생태 환경과 먹거리·볼거리·즐길거리 등 숨은 매력을 소개했다.

또 하구둑 해수 유통, 갯벌 복원 및 생태공원 조성, 보령해저터널, 천수만 담수호 수질 개선사업 등 천수만을 가꿔나가기 위한 도의 정책과 인간·자연이 공존하는 천수만의 새로운 가치 등을 안내했다.

주요 전시 내용은 △철새도래지, 갯벌 등 자연 환경 △새조개, 대하, 쭈꾸미 등 계절별 별미 △간월암, 홍성 죽도 등 인근 관광지 △머드축제, 태안해양국립공원, 해변길 등이다.

아울러 바다낚시 가상현실(VR) 체험, 천수만 삼행시 짓기 등 다양한 관람객 이벤트도 운영했다.

도 관계자는 “도에서는 해양과 갯벌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연안 및 하구 생태 복원을 추진 중”이라며 “생태 복원으로 어족 자원 증대와 해양 레저·관광 활성화 인프라 구축 등 건강하고 풍요로운 천수만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 17개 시·도가 주최한 이번 박람회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정책·사례·성과를 공유하고 체험토록 하는 소통의 장으로, 오는 27일까지 열린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