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교과서>에서 배우는 독서경영

저자 : 백금기, 출판사 : 에스북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8가지 법칙”이라는 부제가 있는 이 책은 어떻게 삶을 살아가야 될지에 대한 답을 제시해 주고 있는 책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어제보다는 오늘이 오늘보다 내일 더 행복하고 윤택한 삶을 사고자 한다. 하지만 마음처럼 그렇데 되지 않는 게 우리네 인생이다 보니 삶을 허무하게 포기 하는 뉴스를 종종 접하게 된다. 이 책은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지금의 삶보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삶의 성공 공식을 알려주고 있다.

우리가 학교를 다닐 때 수학을 잘하기 위해서는 수학공식을 외워서 문제를 풀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영어도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영어단어를 많이 외우고 문법을 이해하는 사람이 영어를 잘할 수 있는 것이다. 인생도 마찬가지이다. 성공적인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성공공식을 익히고 실천하는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이 높다.

이 책은 모두 8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은 “목표 설정 방법”이라는 공식이다. 삶의 방향성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인생에 있어서 목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이에 따라 어떻게 목표를 설정하고 실천해야 되는지에 대하여 정리하고 있다. 제2장은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시간관리”라는 공식이다.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을 안내해 주고 있다.

제3장은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건강관리”라는 공식이다. 건강하지 못하면 성공하더라도 그 기쁨을 누리지 못하게 될 것이다. 어떤 요소보다도 중요한 요소가 바로 건강이기 때문에 어떻게 건강을 관리해야 되는 지에 대하여 소개해 주고 있다. 제4장은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인맥관리”라는 공식이다. 모든 사람은 보물이다. 어떤 형태의 보물인지는 알 수 없지만 한 사람 한 사람이 주는 영향은 엄청난 것이기 때문에 인맥은 금맥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일깨워주고 있다.

제5장은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재정관리”라는 공식이다. 많은 사람들은 분명히 수입이 늘어나는 거 같은데 통장의 잔고를 보면 남는 게 없다고들 한다.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쓰는 것도 중요하다. 어떻게 하면 합리적으로 소비하면서 수입을 늘릴 수 있는지 어떻게 노후를 대비해야 하는지에 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제6장은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이미지관리”라는 공식이다. 현대사회는 외적 이미지도 중요하지만 내적 이미지도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내외적 이미지를 어떻게 관리해야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제7장은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멘토”라는 공식이다. 삶을 살아가다보면 수많은 시행착오를 만나게 된다. 이런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게 멘토라는 존재이다. 요즘 자동차에 내비게이션은 대부분 장착되어 있다. 이에 따라 목적지를 정확하게 찾아갈 수 있게 되었다. 인생에 있어서도 자동차의 내비게이션 같은 존재가 바로 멘토인 것이다. 인생의 시행착오를 줄이고 정확하게 목표를 향해 갈 수 있는 멘토를 어떻게 만나고 어떻게 활용해야 되는지에 대한 안내를 해 주고 있다. 제8장은 “목표 달성의 꽃은 사회공헌"이라는 공식이다. 우리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많이 있다. 하지만 존경받는 성공인은 적다. 왜 그럴까? 성공의 기쁨을 자기만 누리기 때문이다, 성공의 화려한 꽃은 바로 나눔의 실천에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많은 돈을 기부하는 게 나눔은 아니다. 많은 돈을 기부하는 것도 나눔의 하나이지만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달란트를 나누는 것도 아름다운 행동인 것이다. 아름다운 나눔이 이루어질 때 성공한 인생이 되기에 나눔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해 주고 있다.

요즘 주위를 돌아보면 자신이 마치 점점 뜨거워지는 냄비 속 개구리처럼 상황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며 불안해하는 사람이 꽤 많다. 무언가 변화가 느껴지고 환경도 달라지고 있는데 스스로 무얼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어리둥절하기 때문이다.

단순히 “대한민국이 급변하고 있으니 너도 뱐해라!”라는 말은 와 닿지 않는다. 그런 말을 들으면 어쩌라고!! 하는 외침만 던져주고 싶을 뿐이다. 기본으로 돌아가자. 분위기가 어수선하고 정돈되지 않은 듯해 막연한 불안감이 엄습할 때는 자신을 차분히 돌아보며 기본으로 돌아가는 것이 좋다. 그 밑바탕이 바로 인생목표다. - <머리말_‘인생공식’이라는 가이드라인> 중에서

인생을 걷다 보면 때론 내 의도와 상관없이 무언가에 걸려 넘어지기도 한다. 아무리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성실하게 열심히 살았어도 넘어져야 할 순간이 오면 어김없이 넘어지고 만다. 그게 인생이다. 그럴 때 하늘에 대고 삿대질을 하며 한탄만 할 것인가? 내 몸의 마지막 세표가 숨을 거둘 때까지 우리는 어떻게든 살아내야 하므로 마음을 굳게 먹고 인생목표를 세울 것인가? 어차피 한 숨 한 숨 살아내야 한다면 인생목표를 향해 전진하는 것이 바른 방향이고 또 그래야 후회가 없다. <목표설정 방법_많은 것을 보고 듣고 체험한다> 중에서

미래를 바꾸고 싶다면 바쁜 일보다 중요한 일에 시간의 우성순위를 둬야 한다. 새벽시간에 모두 모여 1시간씩만 우물을 팠다면 더는 물을 길어오느라 고생하는 일은 없지 않았을까? 시간을 활용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은 목표를 연계해 가장 중요한 일이 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황금 같은 새벽시간에는 정말로 중요한 일을 해야 한다. 의미 없이 흘려보내기엔 너무 소중하고 아까운 시간이기 때문이다. -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시간관리_자기계발은 새벽시간이 기회다> 중에서

특히 인맥관리에서 절대 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 거래다. 비즈니스 상거래가 아니면 거래는 금물이다. 일단 거래를 하면 서서히 사람을 잃고 만다. 사람을 얻으려면 거래하기보다 주고 깨끗이 잊어야 한다. 그러면 설사 물질은 잃어도 사람은 잃지 않는다.

주고받는 거래로는 결코 상대의 마음을 충족해줄 수 없다. 여기에다 주고 나면 받을 기대를 하는 것이 우리네 마음이다. 마음이란 게 내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니 이것은 충분히 이해가 간다. 그런데 기대했다가 그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실망하고 이 때 신뢰에 금이 간다. 결국 주었다면 깨끗이 잊어야 하고 일에서는 매사에 최선을 다해야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다. -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인맥관리_최선을 다하는 진심을 보여라> 중에서

우리는 삶의 속도보다 방향에 초점을 두고 살아가야 한다. 멘토-멘티의 관계는 줄탁동시(啐啄同時)와 같다. 이것은 병아리가 알에서 깨어날 때 밖에서 어미 닭이 껍질을 쪼고 안에서는 병아리가 껍데기를 깨는 것을 말한다.

어느 한쪽의 힘만으로는 알을 깰 수 없다. 어미 닭이 먼저 껍질을 조아도 병아리는 죽고, 병아리가 먼저 껍데기를 깨고 나와도 병아리는 주기에 반드시 동시에 껍데기를 깨야 한다. - <목표를 달성하게 해주는 멘토_줄탁동시> 중에서

* 전박사의 핵심 메시지

이 책의 저자는 군입대를 앞두고 전기설비 관련 일을 하게 되었다.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없다보니 지상에서 보조해 주는 정도의 일이었다. 하지만 전봇대에 올라가 전선을 다루는 사람과의 수당차이를 보고 전문적 기술을 배워 전봇대 위에서 작업을 하게 되었다. 어느 날 예기치 않게 전봇대 작업도중 고압선을 잘못 건들어 감전 사고를 당하는 사건이 발생하데 되었다. 그 결과는 불행하게도 왼팔과 왼쪽 다리를 절단하고 온몸에 화상을 입은 중환자가 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삶을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 있을까? 저자 역시 수차례 진료를 거부하고 삶을 포기하다가 우연한 기회에 듣게 된 강연 데이프가 저자의 인생을 바꿔놓게 된 것이다. 인생의 멘토를 만난 저자는 멘토의 멘토링을 제대로 잘 열심히 따라하게 되었고 인생의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게 되어 새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다. 저자가 지난 10여년 동안 멘토를 복제하면서 동기부여 강사로 강연과 저서 활동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될지에 대한 가이드 북을 만든 게 바로 이 책이다.

이 책에서 이야기 하고 있는 인생 성공공식 8가지는 저자의 멘토이자 본인의 멘토이기도 했던 고 이영권 박사와 함께 여러 지인들과 만들었던 연구소에서 10여년 동안 수많은 사람들에게 성공학을 강의했던 내용들이다. 8가지 공식이 각각의 것은 아니다. 톱니바퀴처럼 맞물려 돌아가야만 성공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된다. 어느 하나라도 빠져서는 안 되는 것이다.

8가지 요소는 누구나 잘 알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서 매일매일 실천하고 있는 사람들은 그리 많지가 않다. 그러기에 성공하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이다.

성공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인생 성공의 공식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매일매일 제대로 잘 열심히 실천하기를 바란다. 일상처럼 8가지 요소가 톱니바퀴처럼 돌아가도록 습관화를 해라. 이 책이 실천할 수 있는 힘을 보태줄 수 있을 것이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내비게이션으로 삼아도 좋을 것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