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시민이 향유하고 공감할 수 있는 미디어작품을 선보이는 미디어미술관 <서울로미디어캔버스>에 비디오아트의 창시자이자 세계적인 예술가 ‘백남준’의 작품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이번 작품은 1970년대 뉴욕 도시에 대한 다양한 단상을 담은 <모음곡 212> 연작시리즈로, 1970년대 뉴욕의 모습을 서울 도심에서 만나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다.

이번 전시는 백남준아트센터와 공동으로 기획한 대외협력전으로 백남준이 바라 본 1970년대 뉴욕의 건물, 사람, 문화, 풍경 등 전자꼴라주 방식으로 제작, 편집한 초기작품 13점을 선보인다.

1974년~75년 백남준이 뉴욕의 지역번호 212를 표제로 차용하여 제작한 연작시리즈 <모음곡 212>는 ‘중국국수’, ‘티벳박물관’, ‘패션애비뉴’, ‘미국인디언’, ‘린제이’ 등 뉴욕을 이루는 다양한 삶의 모습을 클래식, 전자음악 등과 결합한 작품으로, 40여년 시차를 둔 서울 도심에서 상영하여 1970년대 뉴욕과 2019년 현재의 서울의 모습을 병치하여 보여준다.

전시작품은 ▴린제이, ▴중국국수, ▴스케이트, ▴티벳박물관, ▴워드아일랜드, ▴그랜드센트럴, ▴패션애비뉴, ▴항구박물관, ▴미국인디언, ▴워싱턴스퀘어, ▴시티아일랜드, ▴앤소니아호텔, ▴리치몬드 타운이다.

백남준은 193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과 홍콩에서 중학교를, 일본에서 고등학교와 도쿄대학을 졸업하고, 1956년 독일로 건너가 동시대 전위예술가들과 활동하다, 1964년 미국으로 이주하여 본격적인 비디오 영상과 신디사이저 음악을 결합해 독보적인 예술적 세계를 구축하였다. 이후 1980년대 인공위성 기술을 이용한 텔레비전 생방송을 통해 글로벌 프로젝트를 기획, 1993년 베니스비엔날레 독일관 대표로 황금사자상을 수상, 2006년 타계하였다.

※ 전자꼴라주 : 콜라주는 사진이나 그림을 오려 붙여 구성하는 회화기법이다. 백남준은 "콜라주가 회화를 대신하듯 브라운관이 캔버스를 대신한다"라고 말하며 텔레비전의 전자적 이미지를 자유롭게 오리고 붙인 전자꼴라주 작품을 선보였다.

한편, <서울로미디어캔버스>는 공공미술의 영역을 미디어분야로 확장하기 위해 지난 2017년 9월에 만리동광장 우리은행 중림동지점 건물 상단에 가로 29미터, 세로 7.7미터로 설치된 대형 미디어스크린이다. 연 4회의 전시회 개최, 12개의 전시 및 시민참여 프로그램이 개최․운영된다.

2017년 9월 개장 이후 일반공모, 시민영상 공모, 대외협력 등 현재(2019.9월)까지 총 9회 21건 201점의 작품을 선보였으며, 2018년 연간 약 226만명(월간 약 19만명)이 관람하였다.

전시시간은 매일 저녁 6시부터 밤 11시까지 5시간 반복전시하며, 각 작품의 전시시간표에 따라 순차적으로 상영된다.

또한, <서울로미디어캔버스> 제3회 전시에서는 백남준의 전시 외에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브이씨알웍스(VCRWORKS)와 협력하여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작품들을 선보이는 ‘대외협력전’, 자연을 주제로 한 ‘네이처프로젝트’전 그리고 상시공모로 접수되는 ‘시민영상’전으로 매회 확장된 영역으로 풍성하게 구성된 전시 작품들을 오는 9월 21일부터 12월 19일까지 만나볼 수 있다.

대외협력전으로는 방탄소년단 리더 RM, 윤종신, 신치림 등의 뮤직비디오를 만든 브이씨알웍스 소속의 김보성, 이지혜, 이종훈 감독의 뮤직비디오 작품 7점을 선보인다.

2019년 새롭게 선보이는 ‘네이처 프로젝트(Nature Project’)는 ‘자연’과 ‘사계절’이라는 친근한 주제로 공모를 추진, 지난 6월 심사를 통해 작가 6인(▴신재은, ▴이승연, ▴김안나, ▴이재욱, ▴윤인선, ▴이웅철)을 선정, 매회 2인의 작품을 전시하여 자연의 의미를 새롭게 이해하고 접근하는 전시이다.

제3회 전시에는 이재욱과 김안나의 작품이 전시되는데, 이재욱은 20세기 작곡가와 화가의 예술적 교차점에 착안하여 회화적 소재를 교차시켜 시각, 청각, 형태가 결합된 자연의 공감각을 표현한 작품 <리듬, 색, 새소리 연구>를 선보이며, 김안나는 동화같은 판타지 세계에서 각종 생물체가 조화롭게 공생하며 자연의 안식처를 그리고 있는 <무지개 빛 띠>를 선보인다.

※ <서울로미디어캔버스>는 매회 역량 있는 예술기관과 협력하여 창작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의미 있는 예술작품을 소개하고자 대외협력전을 개최하고 있다.

※ 브이씨알웍스(VCRWORKS)는 그림책과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스튜디오로 2014년에 결성한 상업적인 작업과 문화예술 분야에서 활동하는 단체이다. 방탄소년단 리더 RM, 윤종신, 신치림 등 다수의 뮤직비디오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였고, 그림책 제작, EBS, SBS, Hazzys 등과 함께 작업하였다.

시민참여 프로그램으로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시민영상 공모’와 ‘플라스틱 프리’ <한강 물결 살리기> 캠페인을 오픈할 예정이며, 사전예약을 통해 진행되는 연인‧가족‧친구에게 사랑의 프러포즈를 할 수 있는 <로맨틱캔버스>도 운영 중에 있다.

‘시민영상’전은 ▴정선영, ▴조유진의 작품이 전시되며, ‘시민영상 공모’는 1분 이내의 자유주제로 찍은 동영상, UCC, 애니메이션등을 접수하면 분기별 심사를 통해 10점을 선정하여 전시하며 상영비 30만원도 지원한다. 신청은 ‘디자인서울 홈페이지(design.seoul.go.kr)’ 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이메일(smediacanvas@gmail.com)로 접수하면 된다.

9월 신규로 선보이는 시민참여 프로그램 <한강물결 살리기> ‘플라스틱 프리’는 한강쓰레기로부터 환경을 보호하자는 취지로 서울로미디어캔버스 스크린 상단에 표출되는 무료참여 번호를 통해 메시지를 전송하면, 한강에 버려진 쓰레기들을 직접 지워볼 수 있는 체험 형식의 프로그램으로, 매시정각 5분간 표출된다.

실시간 시민참여 프로그램은 메시지 전송과 사전예약(프로포즈)을 통해 참여가능하고, 스마트폰에서 ‘서울로미디어캔버스’를 검색하여 앱을 다운받아 참여하면 된다.

박숙희 서울시 디자인정책과장은 “<서울로미디어캔버스>는 시민이 공감하는 미디어플랫폼으로 미디어아트 뿐만 아니라 순수미술, 일러스트, 애니메이션, 독립영화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공공미술의 영역을 확장하고 활성화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라며, “순수미술 및 애니메이션 작가뿐만 아니라 시민예술가들이 더 많이 참여하여 함께 만들고 향유하는 플랫폼을 위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