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는 18일 충북도청 소회의실에서 행정부지사 주재로 실·국장이 모여 ‘2019년 하반기 반부패·청렴도 향상 대책’ 회의를 실시하였다.

이번 회의에서 한창섭 행정부지사는 올해 초 수립한 반부패·청렴도 향상 시책이 잘 이행되고 있는지 실국별로 일일이 점검하고, 청렴한 도정을 운영하여야 도민에게 사랑 받을 수 있다며 청렴도 1등도 충북 달성을 위해 최선을 노력을 다하라고 강력히 촉구하였다.

충북도는 올해 초부터 ‘청렴 1등도 충북’ 달성을 위해 반부패․청렴시책 40개 과제를 선정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직원들의 청렴의식 함양을 위해 매일 아침 청렴명상과 청렴일일학습시스템을 운영하고 있고 청탁금지법 모의훈련, 찾아가는 맞춤형 청렴교육, 1부서 1청렴시책 등을 추진하였다.

또한 공사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부패예방 활동을 하는 도민감사관 청렴후견인제 추진, 공사·용역·보조금·민원 업무 관련자에게 청렴실천 문자 발송 등을 추진하였다.

각 실국에서는 SNS를 활용하여 청렴사례 등 자료를 공유하고, 부서별 청렴토론 및 교육, 청렴스티커 부착, 청렴동아리 운영, 업무관계자 간담회 추진 등 다양한 시책을 발굴하여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도민들의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30개 공공기관 및 사회단체가 가입된‘충청북도청렴사회민관협의회’를 개최하여 충청북도 청렴 1등도 달성을 위해 노력하기로 결의하였고, 다음달 10월 16일 청주아트홀에서 1,000여명의 관객을 대상으로 샌드아트, 음악공연, 청렴토크콘서트, 청렴연극 등‘2019년 충청북도 청렴문화제’를 개최하여 청렴문화를 도민들에게 확산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