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는 9. 20.(금) 청주대학교에서 MBC충북과 공동으로「제23회 충청북도 향토음식경연대회」를 개최한다.

충청북도 향토음식경연대회는 지역의 특색 있는 향토음식을 발굴·육성하고자 1997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23회째를 맞는 충청북도의 대표 음식축제이다.

올해 음식경연부문은 향토음식, 만두요리, 향토음식거리음식, 대학생라이브경연으로 40개팀이 참여한 가운데 우리 고장에서 생산되는 품질 좋은 농‧축‧임산물 등의 신선한 식재료를 이용한 음식을 출품하여 다양한 ‘충북의 맛’ 자랑을 펼치게 된다.

특히, 이번 대회는 중국인유학생페스티벌과 함께 행사를 추진하는 만큼, 만두요리 분야를 신설하여 시군별로 다양하고 특색 있는 만두요리를 선보일 예정이며, 중국인 유학생도 심사위원으로 참여하게 된다.

부대행사는 충북-제주 간 외식문화교류사업의 일환으로 제주향토음식 전시‧시식회가 있으며 수타짜장, 떡, 인삼차 무료시식 등의 먹거리와 초대가수 축하공연 등의 볼거리, 관람객이 직접 참여하는 제기차기, 투호 등 즐길거리가 함께 어우러져 오감을 만족하는 행사로 짜임새 있게 진행된다.

출품 음식에 대한 심사가 끝나면 관람객들에게 시식하게 함으로써 우리 고장의 맛과 정을 느끼고 다시 찾고 싶은 충북의 마음을 갖게 할 계획이다.

향토음식경연대회 입상자에게는 상장이 수여되고 향토음식과 만두요리 부문 입상업소에는 ‘향토음식경연대회 수상업소’ 현판이 추가로 제공되며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를 펼치게 된다.

앞으로도, 충청북도는 지역 내 특색 있는 음식을 발굴‧육성하고 충북의 맛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향토음식경연대회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아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