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보건복지협회 강원지회(회장 김미영)는 강원도와 함께 9월 7일(토)~9월 8일(일) 이틀 간 강릉 한국여성수련원에서 ‘강원 100인의 아빠단’ 발대식 및 1박 2일 캠프를 개최했다.

 ‘100인의 아빠단’은 저출산 극복을 위해 아빠의 육아 참여를 활성화하고자 계획되었으며, 육아에 관심 있는 아빠들이 육아를 즐겁게 하기 위해 함께 고민을 나누고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해 만들어진 온·오프라인 모임이다. 2011년부터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했으며 올해부터 전국 17개 시·도로 확대하여 운영 중이다.

 강원도 최초의 아빠단인 ‘강원 100인의 아빠단’은 네이버카페 맘맘맘강원를 통해 모집하고 있으며, 강원도에 거주하는 3~7세의 자녀를 둔 아빠들로 구성된다.

 9월 7일과 8일에 진행된 ‘강원 100인의 아빠단’ 발대식은 ‘강원 100인의 아빠단’ 활성화 및 단원들 간의 소통을 위한 만남의 장을 제공하고, 함께 진행된 1박 2일 캠프를 통해 아빠들이 자녀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아빠단 활동을 독려하고 육아에 대한 참여를 활성화하고자 마련되었다.

 이번 발대식 및 캠프는 ‘강원 100인의 아빠단’ 가족 18팀이 참여했으며, 아빠단 위촉장 수여, 선서문 낭독, 아빠단 활동 안내 등의 발대식과 함께 가족사진 촬영, 보물찾기, 온 가족 댄스 테라피, 케이크 만들기, 아쿠아파크 물놀이 등의 다양한 캠프 프로그램을 진행해 참석한 가족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강원 100인의 아빠단’ 아빠들은 ‘100인의 아빠단 공식 커뮤니티’를 통해 보건복지부 멘토단이 제안하는 온라인 주간 미션을 매주 1회 수행하고, 아이와 아빠가 함께 일상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육아의 즐거움과 노하우를 공유하여 도내 아빠 육아 참여에 대한 관심을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