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시장 허태정)가 한남대‘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공모 유치전에 적극적인 지원결과 최종적으로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었다.

대전시는 대학 캠퍼스에서 유니콘 기업을 키우기 위해 교육부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추진한‘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에서 충청권에서 유일하게 창업․산학협력․사회혁신으로 우수한 한남대학교(총장 이덕훈)가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은 대학캠퍼스 내 유휴 부지를 활용해 기업시설, 창업지원시설, 주거·문화시설 등을 갖춘 도시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32개 대학이 신청하고 1차 평가를 통과한 9개 대학이 현장평가를 거쳐 최종적으로 한남대, 강원대, 한양대 ERICA 등 3개 대학이 선정됐다.

한남대에서 추진하는‘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부지 21,000㎡)’의 주요내용은 2022년까지 총 사업비 약 400억원 내외를 투자*하여 ▲ 스타트업 육성 ▲ 기업지원시설 ▲ 창업·벤처공간을 갖춘 창의․융합적인 캠퍼스 혁신파크를 조성하는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이다. *국·시비 미확정

이를 통해 한남대는 향후 3년 이내에 ▲ 기업유치 250개 ▲ 일자리창출 1,500명 ▲ 혁신형기업 45% ▲ 수출기업(1억 이상) 10% 달성을 목표로 대덕연구단지, 대전산업단지, 도시재생 뉴딜사업, 대전사회적경제 혁신타운과 연계하여 지역혁신․성장 산업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시는‘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에 지역 대학이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 결과 큰 성과를 거두게 됨에 따라 대학을 새로운 지역경제 성장 플랫폼으로 구축하기 위한 향후 발전방안 마련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시는 우선적으로‘산업단지개발지원센터’를 설치하여 산업입지, 건설, 교통, 환경분야 등 산업단지 지정․개발관련 사항을 지원하고, 산업단지가 조성된 후에는 창업지원과 기업유치, 입주기업을 위한 자금지원, 공공구매, 판로지원 등 시의 사업과 연계하여 지원을 할 계획이다.

이덕훈 한남대 총장은 “산학연관 협력 및 창업지원 생태계 구축에 혁신을 거듭해 온 결과 2019 매경 창업지수 4위 달성과 더불어 역동적이고 활력 넘치는 혁신․창업밸리로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을 통해 대전시와 함께 지역혁신 성장의 대표적인 성공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시장도 “한남대의 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 선정을 축하하며 시와 협력하여 성공적인 사업모델을 창출하기를 바란다”며 “한남대가 지역혁신 성장거점으로 기술창업 실현과 2,000개 스타트업 육성을 견인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9월중 한남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실무위원회도 구성 운영하는 등 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