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나들이하기 좋은 9~10월, 남산골한옥마을·돈화문로를 거닐며, 배우들이 펼치는 극(劇)을 관람하고, 가야금 병창·판소리· 실내악 등 다양한 장르의 국악을 즐길 수 있는 국악 투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서울남산국악당’의 ▴남산골 밤마실, ‘서울돈화문국악당’의 ▴돈화문 나들이 등 각 국악당의 특색을 살린 투어 프로그램과 함께 가을나들이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먼저, ‘서울 남산국악당’에서는 9월 20일(토)~10월 11일(토), 남산골 한옥마을 일대에서 전통 정원을 거닐며 국악 공연을 관람하는 국악 투어공연 <남산골 밤마실>을 진행한다. ‘연암 박지원을 찾아서’라는 부제로 올해 처음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남산골 인근에서 거주했던 것으로 알려진 연암 박지원을 찾아 떠나는 극(劇)의 형식으로 공연이 진행된다.

 참가자들이 18세기 남산으로 시간여행을 하게 되고, 현대로 돌아가는 유일한 방법은 연암 박지원만이 알고 있다는 설정이다. 청년백수가 연암 박지원을 찾아가는 과정을 함께 하며, 남산골한옥마을 곳곳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국악공연을 관람한다. 국악 뿐 아니라, 실학자 연암 박지원이 우리에게 들려주는 교훈적 이야기까지 만날 수 있다.

 관객들은 연암을 찾는 과정 속에서 이야기와 장소적 특성에 맞게 구성된 판소리, 가야금, 무용 등을 보고 들으며, 자연스레 국악의 참맛을 느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다. 평소에 접하기 힘든 라이브 연주가 국악의 깊은 맛을 더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마지막 장소인 천우각 연못에 수중 무대를 만들어 거문고, 대금, 피리, 타악기 등으로 구성된 환상의 연주를 선보임으로써 관객들을 국악의 매력에 빠져들게 할 계획이다.

 총 22회 진행되며, 회당 40명 선착순 모집할 예정이다. 티켓은 1만원으로 예매는 티켓링크에서 8월 28일부터 예매할 수 있으며, 자세한 모집안내와 참여 신청은 남산국악당 홈페이지(www.hanokmaeul.or.kr) 참조 하면 된다.(문의전화 : 2266-6924)

 창덕궁 앞 돈화문로에 위치한 ‘서울 돈화문국악당’에서는 올해도 <돈화문나들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돈화문로에 담겨있는 역사‧문화적 소재를 발굴하여 답사와 국악을 동시에 즐기는 투어형 공연이며, 지난해 국내 최초 ‘국악 투어공연’으로 진행되어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지난해 최초로 개발하여 40여 개가 넘는 초‧중등학교에서 단체관람을 하였으며, 어렵게만 느껴졌던 국악을 배우들과 함께 여행하듯 자연스럽게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는 호평을 받았다.

 올해 역시 1930년대 인력거꾼으로 변신한 배우가 돈화문로를 직접 안내하며, 창덕궁 돈화문, 우리소리박물관(이왕직아악부 터), 운당여관 터, 종묘와 순라길 등에 얽힌 국악 이야기를 전한다.

 인력거꾼과 함께 조선 최고의 국창으로 꼽히는 이동백을 만나 판소리 한 대목을 듣거나, 신여성을 대표하는 ‘단발랑 강향란’과 대화를 나누는 등 다양한 역사 속 캐릭터를 투어 코스 곳곳에서 만나볼 수 있다.

 투어를 마친 뒤 서울돈화문국악당 공연장에서 가을 나들이에 어울리는 창작 국악 공연을 만나 볼 수 있다.

 지난해 젊은 국악 오디션 프로그램 ‘단장’에서 우승한 헤이스트링의 가야금 공연, 극단 깍두기의 국악 마술극, 국악을 즐겁게 접할 수 있는 창작국악그룹 동화의 신비한 국악사전, 도심 속 풍류를 느낄 수 있는 국악그룹 이상의 어반풍류 공연이 준비되어 있다.

 9월 25일부터 10월 20일까지 수, 토, 일 총 20회 진행 하며, 회당 120명 선착순 모집할 예정이다. 티켓은 전석 1만원으로 청소년(만 24세 이하) 50%, 제로페이(현장결제) 30% 등 풍성한 할인 혜택이 제공된다. 예매는 인터파크, 서울돈화문국악당 홈페이지를 통해 8월 27일부터 할 수 있으며, 자세한 모집안내와 참여 신청은 서울돈화국악당 홈페이지(http://sdtt.or.kr) 참조 하면 된다.(문의전화 : 02- 3210-7005)

 김인숙 서울시 문화예술과장은 “서울시는 우리 전통음악 ‘국악’이 시민들과 더욱 가깝게 호흡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라며, “이번 국악 투어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국악의 매력을 느끼고, 우리 소리를 찾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