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노인복지관(장곡스님)에서는 8월 20일(화), 노인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참여자 38명을 대상으로 생명사랑지킴이(게이트키퍼)교육을 실시하였다.

생명사랑지킴이 교육은 감정적 고통을 말로 잘 표현하지 않는 우리 사회 현실에서 주변의 자살 고위험군을 빨리 알아차리고 자살위험성에 대해 들어주며 적극적으로 공감하여 자살예방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소 무거울 수 있는 내용을 <희자씨와 친구들을 위하여> 영상을 통해 자살을 결심하고 시도하는 과정을 토크쇼 형식으로 교육하여 더욱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자신 뿐 아니라 주위의 다른 사람들에게 우울과 자살의 징후가 나타나면 관심과 배려로 함께하고 전문기관에 연계하여 도움을 주는 등의 예방법을 교육함으로써 재능나눔활동지원사업 참여자들에게도 부담감을 줄이고 나아가 노인 자살예방이라는 궁극적인 목적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교육에 참석한 권○○님은 “동년배 입장에서 겪을 수 있는 감정과 상황들을 보면서 공감하게 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주변을 더욱 살피고, 타인의 말에도 경청하며 보다 긍정적인 노년기를 보내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서구노인복지관의 노인재능나눔 활동지원사업은 만 65세 이상 노인에게 재능나눔 활동 기회를 부여해 사회참여를 통한 노후 성취감 제고를 위해 시행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