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금년도 이른 추석(9월 13일)에 대비하여 사과, 배 등 제수용 과실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재배 및 수확 후 관리에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했다.

도 농업기술원은 추석용 사과, 배 등을 적기에 안정 생산하기 위해다음과 같은 관리 요령을 제시했다.

우선 과실 착색을 좋게 해야 한다.

과일이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주변의 잎을 따주고, 햇빛 받는 부분이 충분히 착색되면 과실 돌려주기를 실시하여 고르게 착색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과일이 커감에 따라 늘어진 가지는 받침대로 지지하거나 끈으로 묶어 햇빛이 잘 들어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생육기에는 적정수분을 유지하고, 수확 20~30일 전부터는 관수량을 줄여 당도를 향상 시켜야 한다.

다음으로 올바른 방법으로 수확을 실시하는 것이다.

나무 위쪽이나 햇볕이 잘 드는 바깥 부분의 빨리 익은 과일부터 3~4회 나누어 수확하도록 한다. 비가 온 직후에는 수확을 피하고 2~3일 지난 후 수확한다. 수확 시에는 다음해 꽃눈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고, 과일의 꼭지가 떨어지지 않게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수확 후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

추석 선물용 출하는 소비자 선호도를 고려하여 선별하고, 포장 시 낱개 또는 소포장하여 출하한다. 과일신선도 유지제로 사용되는 1-MCP(1-Methylcyclopropene)로 과실의 후숙을 진행시키는 에틸렌을 차단하여 유통기간을 연장해야 한다.

대표적인 추석용 배는‘원황’, 사과는‘아리수’,‘홍로’이다.

원황은 과중이 560g이상인 대과이며, 과피흑변(과실의 표면이 흑갈색으로 변하는 현상) 및 분질화(과실 내 수분이 없어지고 퍽퍽해지는 현상)가 없어 유통 및 판매에 유리하다.‘아리수’는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 육종한 추석용 품종으로 기온이 높은 지역에서도 착색이 잘되는 것이 특징이다.

도 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한경희 과장은“다가오는 추석을 대비하여 고품질 및 안정적인 과수 생산을 통해 농가소득이 향상될 수 있도록 현장컨설팅 등 기술지도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