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 소득이 낮은 저소득층의 자립, 자활을 위한 희망키움통장 신규가입자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희망키움통장Ⅰ은 오는 8월 16일까지이며, Ⅱ는 8월 23일, 청년희망키움통장은 오는 8월 14일까지 모집한다.

희망키움통장Ⅰ은 생계, 의료수급가구 중 가구전체의 총 근로사업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40%미만이면 가입할 수 있으며, 매월 5만원이나 10만원을 3년간 저축하면 근로사업소득에 비례한 일정비율의 근로장려금을 지원받게 된다.

희망키움통장Ⅱ은 주거, 교육급여 수급가구와 차상위가구 중 기준 중위소득 50%이하인 가구가 대상으로 본인이 월 10만원을 저축할 경우 근로장려금 10만원이 추가로 지원되는 사업으로 3년 만기 시 본인저축액 360만원, 근로장려금 360만원의 총 720만원과 함께 이자를 받을 수 있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은 만15세이상 39세이하의 일하는 생계수급 청년 중 근로사업소득이 1인 가구 중위소득 20%이상인 청년이 대상이며,

매월 10만원의 근로소득공제금을 자동 저축해주고 본인의 근로사업소득에 따라 근로장려금을 추가 지원한다. 본인적금 납입 의무는 별도로 없다.

희망키움통장 가입자는 3년간 통장을 유지해야하며, 희망키움통장Ⅰ과 청년희망키움통장 가입자는 3년 만기 시 탈수급을 해야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지원금은 주택구입, 교육비, 의료비, 사업의 창업 등 자립에 필요한 경비 등으로 용도가 제한된다.

가입 희망자는 모집기간 내 주소지 면‧동사무소에 신청서 및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자격요건을 확인하여 대상자로 선정하게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주소지 면‧동사무소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