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실시한 ‘2018년 과학관 육성 시행계획 추진실적 평가’에서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24일 밝혔다.

대전시에는 국립중앙과학관을 비롯해 대전시민천문대, 대전교육과학연구원, 충청남도 과학교육원 등 3개의 공립과학관이 있다.

대전시는 대덕연구단지를 기반으로 사이언스페스티벌 개최, 주니어닥터 운영 등 전국적인 과학문화 서비스 제공과 별축제 등 과학과 문화가 결합된 프로그램을 운영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한편, 대전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전국의 노후 과학관을 대상으로 추진한 ‘전국과학관 전시시설 개선 공모사업’에 ‘대전시민천문대 전시실 개선사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전국 20여 개의 과학관이 응모한 이번 공모에서 대전시는 충북, 곡성, 김해와 함께 최종 선정돼 국비 5억 원을 확보했다.

대전시는 이번에 확보한 국비 5억 원에 시비 5억 원을 매칭해 올해 말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대전시민천문대 2층 전시실을 최신 천문 우주 전시 콘텐츠로 개편할 예정이다.

대전시 문창용 과학산업국장은 “대전시민천문대는 국내 최초 시민천문대로 2001년에 설립돼 매년 12만 명 정도의 관람객이 찾는 곳인데 2층 전시실이 노후화돼 아쉬웠다” 며 “이번 공모 선정으로 전시실을 현대화해 대전시민천문대를 찾는 시민과 학생들에게 더 큰 만족감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