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공뉴스-문화]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2013년 개관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는 덕수궁 석조전(동관) 복원공사 현장을 오늘 오전 11시 언론에 공개한다.

덕수궁 석조전(동관)은 고종황제의 처소와 사무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하여 1899년 영국인 하딩(J․R Harding)에 의해 설계되었으며, 1900년부터 공사를 시작하여 1910년에 완공되었다.

석조전은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이왕가 미술관’으로 변형되었고,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내부가 크게 훼손되었다. 이후 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궁중유물전시관 등으로 사용되면서 그 원형을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문화재청은 2009년부터 약 1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훼손된 대한제국 황궁의 모습을 건립 당시의 모습대로 복원하고 대한제국의 역사적 의미를 회복하기 위한 사업으로 ‘대한제국 역사관’(가칭) 복원공사를 진행해왔으며, 2013년 말 개관을 목표로 현재 내부 장식물과 가구 등을 제작하고 있다.

이번 석조전(동관) 복원공사 현장 공개는 지난 4년여 동안의 복원공사의 성과와 앞으로의 일정 등에 관하여 언론을 통해 국민에게 알리기 위해 준비했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중요 문화재의 수리․복원공사 현장을 지속해서 국민에게 공개함으로써 문화재 공사의 품질 향상을 꾀할 예정이다. 문화재 정책에 대한 국민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