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기적의도서관(관장 강정아)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김수영)에서 주관하는 <2019 지역 연계 디지털북 체험 공간 조성> 공모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

국민들에게 디지털 북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디지털 독서문화를 증진시키고자 진행되는 <2019 지역 연계 디지털북 체험 공간 조성>사업은 지역 공공도서관 및 문화관 등을 대상으로 전국 5곳을 선정하여 디지털북 체험 공간 조성을 지원한다.

제천기적의도서관은 종이책, 전자책 등의 다양한 매체에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는 경험의 장으로써 도서관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이 사업에 공모하게 되었다.

제천기적의도서관은 향후 도서관내 미디어방을 전문 전자책 전용공간으로 리모델링하여 전자책 독서 공간을 구성하고, 디지털 기기 확충과 더불어 참여행 퍼블리싱 리얼체험(전자책, 앱북 제작체험) 및 디지털 콘텐츠 교육, 이벤트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 신기술 등장에 따른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정보와 매체 활용교육을 강화하고자 지역의 기 구축된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세명대학교 디지털콘텐츠창작학과와 협업하여 디지털 북 콘텐츠를 개발하고 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여 지역 공동체 내 디지털 협력 플랫폼 역할을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다양한 디지털 자료 서비스와 함께 이용자의 사회적, 환경적 변화 요구에 나아가는 제천기적의도서관의 디지털북 체험 공간을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