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치매안심센터의 촘촘한 치매안전망과 전략적인 운영이 효과를 거두고 있다.

지난 8일 이 지역에서는 70대 치매환자가 실종됐다가 1시간여 만에 가족 곁으로 무사히 돌아오는 일이 있었다.

이날 오후 7시 50분경 옥천군청 당직실로 이 지역 치매환자로 추정되는 박모씨(옥천군 옥천읍)가 대전시 동구 대전역 부근을 배회하고 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이 신고는 바로 옥천군치매안심센터로 전달돼 실종자의 자세한 인적사항과 보호자 등을 확인했다.

이후 옥천경찰서와 실종예방센터와 긴밀하게 구축돼 있는 협업망을 통해 치매환자의 이동경로를 파악하고 보호자에게 연락 후 무사 귀가토록 하는 등 짧은 시간 안에 모든 조치를 마무리 할 수 있었다.

이 치매환자는 실종 당시 옥천군치매안심센터에서 나눠준 주황색 티셔츠를 착용하고 옷에는 배회인식표가 부착돼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실종자를 처음 발견한 한 경찰관은 “배회인식표가 부착된 눈에 띄는 옷 색깔과 옥천군치매안심센터가 적혀있는 문구 덕분에 소속 기관과 인적사항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고 얘기했다.

치매는 사람과 장소, 시간 등을 올바로 인식하는 지남력과 기억력, 계산력 등이 떨어지는 인지기능장애로 인해 외출 후 집으로 돌아오기, 날짜 기억하기, 마트에서 계산하기 등의 간단한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다.

치매환자에게 있어서 실종사건이 흔히 일어나는 이유 중의 하나다.

옥천군치매안심센터에는 실종 위험이 있는 관내 치매환자와 배회경험이 있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옥천경찰서와 연계해 지문등록과 실종예방 배회인식표 무료 발급 등의 실종 예방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문등록은 옥천군치매안심센터 또는 가까운 경찰서에서 등록하면 되고 등록 시 신분증 등의 확인 절차가 필요하다.

실종예방 배회인식표는 개인당 고유번호가 지급되며, 1회 신청 시 80매가 지급되고 옷 등에 부착해 세탁 시에도 떨어지지 않는 등 관리가 편하다.

배회인식표는 이달 개소한 옥천읍 금구리 가화쌈지공원 인근 옥천군치매안심센터에 신청하면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군치매안심센터는 ‘치매가 있어도 안심하고 살 수 있는 행복한 옥천’이라는 슬로건 아래 치매치료관리비 지원, 조호물품 지원, 가족교실 운영 등 치매환자 및 가족 지원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임순혁 보건소장은 “지난 7일 개소된 옥천군치매안심센터를 통해 치매환자와 가족의 정신적·경제적 부담경감 및 치매 사각지대가 없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