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 대가초등학교(교장 유승봉)에서는 연중 실시하는 생태프로젝트 수업의 일환으로 6월 10일 모내기를 실시했다.

 이번 유기농 쌀농사는 모내기 벼 베기 등 일회성 체험을 넘어 쌀농사의 전 과정을 세세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아이들이 매일 오가는 장소에 논을 만들어 실시하고 있다.

 학교 측은 ‘어린이들은 이번 모내기 이전에 볍씨를 일주일간 물에 담근 다음 젖은 수건으로 감싸 싹을 틔우고 못자리판에 뿌려 모를 길러내기까지의 과정을 이미 체험하였으며, 이후에 우렁이를 이용한 유기농법 전 과정을 거쳐 수확과 쌀의 활용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공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관심을 끄는 대목은 논에 사는 다양한 동식물도 같이 관찰하여 궁금한 점을 스스로 탐구하는 학생들의 수업 태도의 변화이다. 논에 올챙이처럼 생긴 생물이 나타나 학생들이 스스로 조사해본 결과 멸종위기 2급인 긴꼬리 투구새우를 학생들이 발견한 것이었다.

 본교 허소윤(1학년) 학생은 “학교 정원에 논을 만드니 다양한 동식물이 찾아와서 쉬는 시간마다 재미있게 관찰하고 있다. 그리고 처음 보는 동물이 있었는데 오빠와 언니들이 찾아서 긴꼬리 투구새우라고 해서 참으로 신기했다. 점심 먹고 항상 논에 들러 다들 잘 자라는지 본다고 학교가 재미있다”라고 말하였다.

 유승봉 교장은 “이렇게 전문적 수준의 벼농사를 체험하다보니 아이들은 물론 선생님들까지 함께 공부하며 성장하는 진정한 배움터를 만들어가고 있다”며, 이번에는 긴꼬리 투구새우로 인하여 학생들의 흥미가 더욱 높아져 스스로 탐구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이 지속적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