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우 충청북도교육감이 제천마을교육 활동가들과 6월11일 제천 교동민화마을 골목에서 소통토론회를 진행했다. 이 소통토론회에는 제천행복교육지구 민간 참여자뿐만 아니라 학교밖 돌봄과 방과후학교 운영자 등 다양한 마을교육 현장의 활동가들과 학부모들이 참여해 성황을 이뤘다.

 이번 소통토론회가 열린 교동민화마을은 2017년도에 제천행복교육지구 마을학교 1호가 시작된 곳으로 현재 마을교육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핵심거점이 되고 있다.

 이날 행사는 교육감과 소통토론회 외에도 마을학교 현판달기, 제천지역 청소년들의 희망교육 메시지 등 다양한 행사로 진행됐다. 한편 골목에서 진행된 마을학교 갤러리에서는 올해 진행되는 마을교육과 활동을 알리는 전시와 교육감과 즉석 토크가 진행됐다.

 많은 학부모와 마을교육활동가가 참여한 소통토론회에서는 학교밖 배움터 구축, 마을교육 거점마련, 민-관, 민-민 간 협력방안, 장애학생 돌봄기관 확대, 청소년 활동공간의 필요 등 현재 추진중인 제천 마을교육 사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개진됐다.

 특히 유경균 교육장 (제천교육지원청)은 마을교육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서 “교육기관과 제천시와 협력적 파트너관계 구축”과 “민간 차원의 자발적인 참여 활성화”라는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행사에 대해 김상열 정책기획과장(도교육청 기획국)은 “마을 골목에서 이뤄진 소통시간에 의미가 컸다”며 이번 소통토론회에 나온 의견과 제안들은 적극 검토와 정책반영에 노력을 약속했다.

 한편 이날 행사를 추진했던 제천마을교육공동체 함지박(함께하는 지역교육에 박수를!) 최인숙 대표는 “그간의 마을교육 사업의 문제와 한계를 되짚어보고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하는 격의 없는 토론회였다”고 밝혔다.

 2019년 제천행복교육지구 사업은 17개의 마을학교외 학교밖청소년사업, 마을교육자원발굴사업, 학부모네트워크 구축, 청소년자치마을학교등 다향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새로 5개 지역돌봄교실, 2개의 마을방과후학교 등이 확대되어 추진중이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