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의 여성 커뮤니티 '아줌마닷컴(www.azoomma.com, 대표 황인영)' 이 아줌마 디지털 역사 20년을 맞아, 5월 31일 백암아트홀에서 제20회 아줌마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아줌마의 날’은 2000년 5월 31일, 아줌마닷컴 회원들의 발의와 투표에 의해 제정된 특별한 기념일(가정의 달인 5월 마지막 날)로 ‘아줌마, 자신을 위한 날’이다. 이를 기념하여 ‘나, 가정, 사회, 국가’ 속에서의 아줌마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아줌마들이 자신에게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응원하는 행사가 지난 20년간 개최되어 왔다. 이번 ‘아줌마의 날’ 행사는 아줌마닷컴이 주최하고, 여성가족부와 서울특별시에서 후원한다.

올해 20회를 맞은 '아줌마의 날' 행사는 “Her Story 20: Digital X Woman X 20"을 주제로 진행된다. 2000년 정부의 100만 주부 인터넷 교육과 함께 ‘대한민국 힘 있고 아름다운 아줌마들의 인터넷 세상’을 모토로 아줌마닷컴이 기혼여성들의 인터넷 세상을 열었다. 당시 고학력 사회경험이 많으나 가사와 육아로 세상과 소통이 단절된 아줌마들에게 ‘인터넷’은 새로운 소통, 경험, 도전의 기회를 열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아줌마닷컴은 웹에서 모바일, SNS를 통한 20년 엄마들의 디지털 생활을 리뷰하고 여전히 독박육아와 가사로 힘들어 하는 밀레니얼맘들에게 자신감과 희망으로 새로운 내일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고자 한다. 이번 20주년 행사는 여성사이트 이지데이, 맘스다이어리를 비롯해 O!LOCK, 인터웍스, 판도라TV, 티켓링크, MAKEULIKE등 여성을 응원하는 사이트들이 함께 동참해 더 의미가 있다.

▲'20년, 디지털과 엄마들의 역사' 및 '설문을 통해 본 엄마들의 생각'을 소개하는 키노트 스피치, ▲아줌마 헌장 제창, 그리고 ▲'엄마에 의한, 엄마를 위한, 엄마의’ 공연으로도 유명한 ‘투맘쇼’와의 콜라보를 통한 특별한 토크쇼가 진행된다. 현장에서는 총 400여 명의 여성들이 "독박육아', '디지털 세대 전후의 아줌마의 모습' 등을 주제로 엄마들의 선후배 세대가 공감되는 토크쇼에 참여할 뿐 아니라, 오뚜기, 깨끗한나라, 서울우유 등 후원사에서 운영하는 ▲브랜드 존에서의 다양한 브랜드 체험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