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4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편에 따른 지역의 장기 숙원사업 해결을 위해 한국개발연구원(KDI)를 전격 방문했다.

 허 시장은 13일 오후 세종시에 위치한 KDI를 방문해 최정표 원장과 면담을 갖고 대전의료원 설립 등 지역현안 사업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허 시장이 요청한 사업은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등 적정성 심사대상 2개 사업과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 중인 대전의료원 설립사업이다.

 이중 대전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은 지난 1월 기획재정부에서 발표한 예타 면제대상 사업으로 테미고개 등 일부구간을 지하화한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가 필요한 사업이다.

 대전의료원은 감염병 대응과 지역 간 의료 불균형 해소 등을 위해 지난해 4월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사업이다.

 시는 그동안 조례 제정, 중기지방재정계획 반영 등 제도적 기반 마련과 함께 보은·옥천·영동·계룡·금산군과의 공공의료 안전망 구축 공동협약 체결, 공공성·사업성·특성화 등에 대한 추가 논리 개발을 사업계획에 반영하는 등 예타 통과에 만전을 기해 왔다.

 2017년 10월 KDI PIMAC에 민간투자사업 적격성 검토를 의뢰한 대전하수처리장 이전은 현재 적격성 조사가 진행 중으로 시설 노후화, 악취 발생, 인근지역 도시화 등 도시 발전을 위해 반드시 이전이 필요한 필수 기반시설이다.

 허 시장은 민선7기 출범 이후 바쁜 일정 속에서도 국무총리·관계부처 장관 및 국회의장 등을 일일이 찾아다니며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편 등 지역숙원사업 해결을 위해 전 방위적으로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번 KDI 최정표 원장과의 면담에서는 최근 개편한 예비타당성조사 제도를 적극 반영해 대전의료원 설립, 하수처리장 이전 등 우리지역의 오랜 숙원 사업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허 시장은 “오늘 요청한 사업은 새로운 대전의 혁신성장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며 “정치권과 역량을 집중해서 반드시 KDI 심사가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