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보건소가 ‘심뇌혈관 건강지킴이 미용실’을 운영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 보건소는 우리나라 주요 사망 원인의 하나인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교육영상을 제작했으며, 충주시미용협회 추천과 희망 미용실을 신청 받아 이달부터‘심뇌혈관 건강지킴이 미용실’를 운영 중이다.

이 사업은 사람들이 찾는 동네 미용실에 제작영상을 설치·홍보함으로써 시민들이 심뇌혈관질환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건강생활실천을 위한 행동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추진됐다.

건강지킴이로 선정된 미용실에서는 손님들에게 심장질환, 뇌졸중, 고혈압, 당뇨병 등 질환에 대한 건강관리를 쉽게 설명하는 교육영상을 홍보하고 올바른 자가 건강관리의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혈압·혈당 측정기를 미용실의 건강 체험존에 비치해 손님들이 손쉽게 자가 측정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측정결과에 따라 상담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보건소로 연계해 준다.

심뇌혈관 건강지킴이 미용실을 이용한 김 모 씨는“집 가까이에 있는 동네 미용실에서 부담 없이 스스로 건강을 체크하고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 편리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보건소 관계자는 “2017년 발표된 건강통계에 따르면 충주시민의 자기혈압 인지율(59.6%)과 혈당인지율(23.1%)은 낮은 편으로 자기건강 상태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시민이 많아 건강지킴이 미용실을 운영하게 됐다”며 “교육 영상과 건강체험존 이용으로 생활 속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심뇌혈관 건강지킴이 미용실은 충주시보건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가능하며 건강지킴이 관련 문의는 시 보건소 당뇨예방팀 (850-3541)으로 전화하면 된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