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지난 2월부터 4월초까지 도내 전시군을 대상으로‘강소농지원단 사업설명회 순회교육’을 마치고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이하여 맞춤형 컨설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1년부터 작지만 강한 농업인‘강소농’을 육성해 온 충북농업기술원은 경영규모가 작은 농업인들의 경쟁력 향상을 위해 비교우위작목의 선택과 비용 절감, 품질 향상, 고객 확대, 가치 증진을 통해 경영수익 모델을 개선해 오고 있다.

현재까지 충북에는 5,742명의 강소농가들이 등록되어 활동해 오고 있으며 생산, 가공, 유통 등 농업의 모든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농업인으로 성장시키는데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이들 강소농들의 소득 향상과 경영 컨설팅을 위해 농촌진흥청과 농업기술원에서는 5명의 강소농 민간전문가를 위촉해 이들의 영농활동을 돕고 있다. 현재 귀농․귀촌, 과수, 채소, 농산물가공, 농촌지역개발분야 등 5개 분야에서 컨설턴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시대에 성장 가능성이 있는 전업농 미만의 중소규모 가족농을 중심으로 경영진단, 전문기술 등 맞춤형 컨설팅, 경영개선 역량향상 교육, 자율학습 모임체 육성 및 청년창업농 활동 지원 등을 통하여 이들의 소득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것이다.

도 농업기술원 지원기획과 하웅용 지도사는“녹색혁명을 통해 국민의 식량을 해결했고, 백색혁명을 통해 사시사철 신선한 채소를 국민에게 제공하였듯 사람 중심의 작지만 강한 경영체를 육성하여 농업 재창조가 될 수 있도록 농업기술원은 적극 지원해 줄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