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치매안심센터가 19일 수곡 2동을 대상으로 치매안심마을(사업명: 기억을 담는 마을) 운영을 위한 치매안심공동체를 구성하고 회의를 진행했다.

치매안심마을 치매안심공동체는 서원치매안심센터 팀장, 수곡2동 주민복지팀장, 정신건강복지센터 팀장, 산남노인복지센터 팀장,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수곡2동 경로당 회장 및 주민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치매안심공동체는 치매안심마을 및 치매안심센터 사업 안내, 치매인식개선홍보 동영상 시청, 치매파트너 교육으로 진행됐다.

치매안심마을이란 지역사회 공동체들이 주축으로 치매환자 및 가족들을 위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주민이 치매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해 지역 전체에 치매 친화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한 사업이다.

치매안심공동체는 서원구가‘치매가 있어도 걱정 없는 마을’이 될 수 있도록 치매안심마을 사업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지역의 특성에 맞게 치매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나가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한편 서원치매안심센터는 이번 달부터 치매 초기는 물론 중증으로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치매안심센터, 산남노인복지센터, 수곡2동 서부경로당에서 치매예방교육 및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도 함께 떠나는 기억 충전 여행, 기억이 풍성한 마을 축제, 치매인식개선 및 홍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센터 관계자는 “치매안심마을이 치매가 있어도 걱정 없는 마을이 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