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홍산면(면장 김진수)은 오는 4월 19일부터 20일까지 2일간 홍산동헌 및 시가지 일원에서 2019 보부상 공문제를 개최한다.

2018년도는 홍산보부상공문제와 홍산대첩문화제가 함께 개최되어 내실있는 행사를 꾀하였다면, 올해 행사는 봄과 가을로 나뉘어 개최하며 변화를 통한 새로움을 꾀하였다.

벚꽃이 날리는 화창한 봄날에는 보부상 행렬을 따라 걸으며 옛 모습을 느끼고, 몸과 마음이 풍성해지는 가을에는 울긋불긋 녹아드는 단풍잎처럼 고려 말 최영 장군의 기백을 따라 홍산대첩 문화제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하였다.

행사는 19일 오후 1시 고유제를 시작으로 굿뜨래 가수 장소미의 축하공연을 비롯하여 아름다운 선율의 경기민요, 4인조 보컬밴드 등 신명나는 공연이 펼쳐지고, 저녁 8시부터는 옛 보부상들의 회의를 재현하는 보부상총회를 끝으로 첫날 일정이 마무리된다.

20일 이틀째 행사는 오전 9시 30분 공문제례가 거행되고 전통두레풍장과 마당극, 가야금병창 등이 잇달아 펼쳐진다. 특히, 오후 3시부터는 임권택 감독의 영화 <서편제>의 주인공 오정해가 출연하여 관람객들의 귀를 흥겹게 만들 예정이며, 신차영감행차를 통해 보부상의 행렬을 직접 눈으로 보고 체험도 할 수 있다.

홍산면과 홍산문화보존회는 이번 행사를 통하여 홍산 지역의 독특한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며 부여 서부지역을 대표하는 문화 컨텐츠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홍산문화보존회 이정구 회장은 “우리 지역만의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여 주민들에게 문화적 체험기회를 제공하고 관광객 유치 증대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추후 부여군의 대표 축제가 되고 대한민국의 대표 축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오셔서 우리지역만의 옛 보부상의 문화를 직접 눈으로 보고 느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