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시는 9일 시민체육관에서 최홍묵 시장을 비롯한 기관 단체장과 시민 및 장애인가족, 자원봉사자 등 9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9회 장애인의 날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

계룡시가 주최하고 (사)충남지체장애인협회 계룡시지회(회장 김종일)가 주관한 이날 행사는 1부 기념식, 2부 어울림 축제로 나누어 진행됐다.

1부 기념식은 엄사예술단의 사물놀이, 계룡대 군악대의 모듬북 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선언, 표창 수여, 축사, 장애인 인권헌장 낭독 순으로 이어졌다.

특히 이날 기념식에는 장애인들의 일상을 체험하고 장애로 인한 불편과 편견을 넘어 시민들의 이해과 소통, 관심을 유도하고자 주요내빈들이 휠체어 등 보조기기를 사용하는 장애체험으로 입장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또 계룡시 장애인 복지발전에 기여한 13명이 계룡시장 표창 등을 수상했으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학업에 정진한 장애아동 3명에게는 장학증서와 장학금을 수여했다.

이어 2부 어울림 축제는 울림하나 밴드, 청룡무용단, 고길순 자원봉사자의 민요공연 등 다채로운 축하공연과 회원들의 노래자랑, 행운권 추첨 등 즐거움과 웃음을 선사하는 뜻깊은 축제가 펼쳐져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하나 되는 화합의 장을 연출했다.

김종일 지회장은 “장애인들은 비록 몸은 불편하지만 장애를 극복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당당히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홍묵 시장은 “장애인에게 보다 균등한 기회부여와 사회참여 보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특히 종합사회복지관 건립, 다양한 서비스 제공 등 장애인 복지향상을 위해 힘써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