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시장: 한범덕), 진천군(군수: 송기섭), 안성시(시장: 우석제)가 28일 오후 2시 진천군청에서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은 동탄~안성~진천(충북혁신도시, 진천선수촌)~청주국제공항을 연결하는 철도망 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함이다.

총 연장 95㎞, 추정사업비 3조 5천억 원이 소요되는 이 철도망이 구축되면 수도권 남부와 청주국제공항을 철도로 1시간에 연결해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이는 저비용항공사 신규면허 발급에 이어 청주국제공항 활성화에 획기적 전기가 될 것이며, 지역 간 인적․물적 교류 촉진으로 새로운 지역발전의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늘 협약식을 시작으로 3개 시․군은 공동목표 달성을 위해 공동연구용역 수행, 지방의회, 국회의원 등 정치권과 협력하고, 정책토론회․포럼 등을 개최해 공감대를 확산하여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오늘 공동협약서에 서명을 마치고 진행한 공동기자회견에서 한범덕 청주시장은 “시장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행정․재정적 지원을 통해 진천군수, 안성시장과 함께 목표를 반드시 실현할 것이다”라며, “충청북도와 경기도, 정치권과 언론인, 시민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요청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