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가 2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15회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 시상식에서 영예의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지방자치 경영대전은 차별화된 발전 전략과 경쟁력 있는 정책으로 일자리 창출 등에서 좋은 성과를 낸 지자체를 발굴하는 최고 권위의 정책 경연장이다. 
이번 대회는 지역경제·기업환경개선·문화관광 등 7개 부문으로 심사를 진행했고, 전국 광역·기초자치단체 가운데 98개 자치단체가 201개 부문에 응모해 그 어느 때보다도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

기업환경개선 부문에 응모한 청주시는 △ 반도체, 화장품, 바이오 3대 지역특화산업 육성 전략 △적극적인 규제개선을 통한 맞춤형 기업 투자환경 조성 △탁월한 기업유치 실적 등으로 높은 평가를 받아 종합 대상1위로 대통령상을 수상하게 되었다.

시는 SK하이닉스(주) M15공장의 조기 준공을 지원하고자 각종 인프라 구축 및 신속한 인·허가 처리를 위한 유관기관 TF팀 운영과 다수부서 협력 사업을 추진했으며, 오송 화장품·뷰티산업 엑스포를 개최하고 바이오 관련 기관 연구개발 및 시설 건립비를 지원하는 등 지역특화산업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다채로운 발전 전략을 추진했다.

또, 투자기업 CEO간담회 등 기업과의 꾸준한 소통 창구를 통해 기업 애로사항을 발굴·해결하기 위해 노력했으며, 드론전용 공역 내 드론비행시험장을 조성하고자 하천법상 친수사업 특례조항을 신설하는 등 적극적인 규제개선으로 맞춤형 투자 환경 조성했다.

이러한 기업환경개선의 노력으로 지난 2년간 4조 5천억 원의 투자유치를 이끌어 내어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주민 소득증대라는 값진 성과를 거뒀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앞으로도 기업과 소통하는 문화를 통해 청주시 관내 기업들이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맞춤형 투자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