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주소체계 고도화 및 주소기반 新산업 창출’공모사업에 총 3건 사업이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주소체계 고도화 및 주소기반 新산업 창출’ 공모사업은 주소를 기반으로 자율주행차, 드론 등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新산업 창출 등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사업이다.

 이번 선정으로 대전시는 총 3건*의 사업에 2억 500만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지적정보, 공유재산, 사물 등 다양한 공간정보를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표준화된 공간데이터로 구축하고 교통약자를 위한 모델로 드로이드*를 활용한 자율 이동, 물류 배송을 개발할 계획이다.

* 특교세 시범사업 (① 드로이드를 활용한 교통약자 모델 개발 2억 5백만 원), 국비 공모지역 선정 (② 입체도로 등 주소체계 고도화, ③ 주소 안내도 제작)

** 드로이드 : 사람과 유사한 모습과 행동을 하는 로봇

 대전시는 올 연말까지 다중시설이 밀집된 거리 일원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2020년 이후 물류, 택배 및 국민안전, 생활편익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표준데이터 구축 및 운용모델 개발 및 전국 확산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대전시는 ‘국제표준(GS1) 인식코드 기반 공간데이터 구축 및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공동연구’발굴·기획 등을 위해 4월중 한국과학기술원(KAIST)과 한국지방재정공제회 간 업무협약 및 학술용역을 추진할 예정이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구축되는 표준데이터를 활용해 주소기반 新 성장산업을 육성하는 등 대전이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서 성장하고 완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불교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